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가전제품

소녀시대의 3D TV, LG 시네마 3D 스마트 TV 55LM9600

반응형

우리집 2번째 3D TV LG 시네마 3D 스마트 TV 55LM9600


소녀시대가 선택한 바로 그 3D TV! LG 시네마 3D 스마트 TV 55LM9600. 얼마전 저희 집에 2번째 3D TV인 LG 시네마 3D 스마트 TV를 들였다는 이야기를 전해 드렸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LG 시네마 3D 스마트 TV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볼까 합니다. 소녀시대가 모델로 나오면서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하지만 3D 하면 LG~ 라는 명성을 이어줄 파워풀한 3D스마트 TV입니다. 저와 함께 LG 시네마 3D 스마트 TV의 매력을 한번 알아 볼까요?



이건 LG 시네마 3D 스마트 TV LM9600이 들어오기 전에 집에 있던 LG 3D TV 입니다. 3D는 큰 화면으로 보아야 한다는 일념으로 47인치를 들였는데 이번에 들인 LM9600과 비교하면 크기가 하늘과 땅차이... 모든 TV가 대부분 그렇지만 사운드가 김군을 만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바 형태의 홈씨어터를 사용했습니다. 벽에다 걸어서 사용했는데 아직까지는 선처리가 만족스럽게 나오지는 않더군요. 



이녀석이 이번에 저희집에 들어온 LG 시네마 3D 스마트 TV LM9600 입니다. 55인치의 대형 화면을 가진 모델이라 한눈에 봐도 엄청 커보이죠? 위에 47인치 사진과 비교해도 사진으로 보이는 모습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또 LG의 특유 기술인 서라운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고 돌비 음장이 적용되어 별도의 홈씨어터를 장착하지 않아도 소리가 상당히 좋습니다. 



이녀석의 특징은 0에 가까운 슬림한 베젤과 디스플레이 입니다. 보통 베젤이 상당히 두꺼워 지기 때문에 공간도 많이 차지 하고 영상에 몰입하는것을 방해 하기도 합니다. 특히 3D를 볼때는 더욱 그러하죠. 하지만 LG 시네마 3D 스마트 TV는 베젤이 거의 없어서 영상에 몰입도가 뛰어난 편 입니다. LM9600말고 소녀시대 버전으로 나온 모델은 이 베젤 부분이 화이트 색상과 레드 색상으로 된 모델도 있습니다.



영상을 보면 더욱 그 베젤의 느낌을 잘 알 수 있는데 LCD전체를 화면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영상에 대한 몰입감이 뛰어 납니다. 베젤이 얇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가 뛰어난것은 말할 것도 없구요. 화면 전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통 '먹' 이라고 불리는 베젤과 디스플레이 사이의 완충 공간이 전혀 없습니다. 요건 LED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한것 같은데 정확한것은 모르겠내요.



신형모델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스텐드도 상당히 인상적 입니다. 이 스텐드 때문에 이번에는 벽에 걸지 않고 스텐드형으로 사용하기 시작 했습니다. 크롬 코팅이 되어 있어서 사진으로는 생각보다 잘 표현하기 힘들지만 상당히 멋스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반사 되어 몰입을 헤친다는 사람들도 있던데 실제로 사용해 보면 그다지 거슬리지 않습니다. 벌써 1주일이 넘게 사용하고 있지만 저 부분이 거슬리는 적은 없었내요. 그리고 이와 똑 같은 스텐드가 LG 3D 시네마 모니터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모니터를 바꿀까 심히 고민하고 있구요..ㅎ



거치대를 뒤에서 보면 이런 모습. 아직 비닐도 뜯지 않은 따끈 따끈한 Brand NEW 모델 입니다. ㅋㅋ 집에서 대형 TV를 스텐드로 사용할 때 좀 불안한게 TV가 넘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입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더욱 그러하죠. 저희집도 그래서 벽에다 걸어 벼렸던 건데 이 스텐드는 어지간 하면 거의 넘어질 일이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스텐드로 설치~



TV 전면부 하단에는 LG의 마크가 새겨져 있습니다. 상부와 좌/우 측의 베젤은 얇지만 하단에는 저 로고 부분 만큼의 공간이 있던데 아마 기기적인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한 공간일듯 사진으로는 가까이 촬영해서 꾀 두꺼워 보이지만 실제로 TV를 보면 느끼기 힘들만큼 얇습니다.



얼마전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CES에서도 잠시 이야기를 전해 드렸었는데 그때 함께 전시 되었던 OLED의 두께 만큼 얇지는 않지만 어른 손가락 굵기 만큼의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략 1Cm좀 넘는 두께 ! 그렇다곤 해도 상당히 얇죠? 전에 모델은 두께를 더 얇게 보이기 위해 LG스마트폰에 사용되는 플로팅메스 디자인 처럼 살짝 안으로 깍여 들어간 디자인을 하고 있었는데 그것이 이것보다 더 얇아 보이는 효과는 있지만 이런 심플한 디자인이 개인적으로는 더 좋내요. 



전원 단자는 벽걸이용으로 사용할 것을 고려해서 인지 중앙에서 부터 전원이 빠져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벽걸이를 하면 중앙으로 선을 모아서 빼내게 때문에 이 위치가 상당히 편리하죠. LG의 배려가 느껴지는 부분.



좌측으로 스피커가 있는데 TV 하단을 손으로 만져보면 밑으로 사운드가 나올 수 있도록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보통 TV가 점점 슬림해 지면서 사운드를 위한 챔버나 울림통이 자리하는 공간이 거의 없어지고 있기 때문에 TV자체에서 내뿜는 사운드는 빈약하기 이를 때 없습니다. 사람들은 TV를 고려 할 때 사운드 보다는 디스플레만 보기 때문에 제조사에서도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비용을 줄이려고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LG 시네마 3D 스마트 TV는 시네마 TV라는 타이틀 답게 사운드에도 크게 신경을 쓰고 있는데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플한 전면부 디자인을 위해서 조작 버튼은 전부 뒷면으로 이동 했습니다. 요즘 TV들 대부분 그렇죠. 하지만 이 버튼 만으로 TV의 모든 기능을 컨트롤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꼭 리모컨이 필요 합니다. 



외부 연결 단자는 모두 하단이나 측면으로 끼워 넣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이것도 벽걸이를 생각해서 이렇게 디자인된 듯 합니다. 아무래도 벽에 걸때 뒤쪽으로 직접 끼워 넣게 되면 그만큼의 공간이 필요하고 그것 때문에 벽에 딱 붙게 거치하는게 힘든데 요것 정말 잘 디자인 된듯.



4개의 HDMI단자가 지원이 되고 MHL을 지원하는 단자에 MHL을 지원하는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MHL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TV리모콘으로 조정할 수 있는거죠. 재미난 기능인데 아직 시험은 못해 봤내요. 



3D 영화를 감상하기 위한 3D 블루레이 플레이어나 IPTV, 그리고 가정용 게임기 까지 ... 요즘은 HDMI단자를 사용하는 기기들이 많은데 HDMI단자가 한 10개쯤 더 있으면 좋겠어요..ㅋㅋ 저에게는 4개도 적다는...



멀티미디어 활용을 위한 USB단자는 기본이죠? USB단자는 3개를 지원 합니다. LG TV의 또하나의 자랑인 타임머신 레디 기능도 물론 지원 하구요. 기존에는 WiFi모듈을 탑제하고 있지 않아서 네트워크 연결을 하려면 유선으로 연결하거나 WiFi를 사용하려면 WiFi동글을 사용해야 습니다. 때문에 항상 USB단자에 WiFi동글을 끼워 두어야 해서 하나는 없다고 생각하고 사용했는데 LG 시네마 3D 스마트 TV 는 WiFi모듈을 탑제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WiFi동글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어서 더욱 확장성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유선 연결을 위한 LAN 포트와 PC연결을 위한 RGB포트 일반 안테나 케이블과 광디지털 음성포트, 이어폰 단자도 빠짐없이 지원 하고 있습니다.


- 3D TV의 기본 3D 안경

3D TV를 사용하려면 3D안경이 있어야 겠죠? 셔터글라스 방식을 사용하는 다른 제품들과 다르게  LG 시네마 3D 스마트 TV 셔터 글라스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담없고 편리 합니다.


 LG 시네마 3D 스마트 TV를 구입하면 총 4개의 3D안경을 기본으로 지원 받습니다. 안경형과 클립형이 2개의 박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안경형 제품 입니다. 이번에는 화이트를 지원하내요. 셔터글라스 방식에 비해 재조가 쉬워서 그런지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의 3D안경이 LG에서 나와 있습니다. 회로가 없기 때문에 전자파에 대한 걱정도 없고 충전이 필요 없어서 언제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죠. 전 충전이 필요 없는게 가장 좋아요. 



안경 사용자를 위한 클립형 3D안경 입니다. 저는 안경을 착용하기 때문에 항상 3D안경에 대한 불편함이 있었는데  LG 시네마 3D 스마트 TV는 그런 불편을 싹~ 날려 줍니다. LG의 3D TV는 모두 공통된 안경을 사용하구요. 이 안경을 영화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영화관에는 안경착용자를 위한 안경을 따로 준비하고 있지 않아서 전 3D영화를 보러 갈때면 이 클립형 안경을 항상 가지고 가서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안경이 부족하면 개별적으로 나누어진 안경을 구입하거나 이런 패밀리 팩을 구입하면 됩니다. LG 3D TV의 안경은 단가가 매우 싼 편이기 때문에 따로 구매해도 부담이 없어요.



패밀리 팩에 들어 있는 3D안경 입니다. 기본 제품보다 훨씬 고급 스럽죠? 여름에 썬글라스라고 쓰고 나가도 될듯..



패밀리 팩에는 어른들을 위한 안경 말고 아이들을 위한 안경도 따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심플한 안경말고 뽀로로가 그려진 안경도 있던데 따로 판매가 되는건지는 모르겠내요.



셔터 글라스 방식의 안경과 비교하면 완전 차이가 엄청나죠? 요즘은 셔터글라스 방식의 안경도 꾀 디자인 좋고 심플하게 나오는것 같던데 안경자체의 단가가 비싸고 전기 회로를 가지고 있어서 전자파에 대한 걱정도 있는게 사실 입니다. 무었보다... 일반 안경 착용자인 저에게는 완전 불편... -_-;;;

- LG 시네마 3D 스마트 TV를 움직이는 리모컨

TV 자체에는 기능들을 다 사용할 수 있는 키가 없기 때문에 3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리모컨이 꼭 필요 합니다. LG 시네마 3D 스마트 TV는 2개의 리모컨을 제공 합니다.


일반적인 리모컨의 기능을 담당하는 리모컨 입니다. 세로로 긴 형태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버튼이 빼곡히 들어가 있습니다. 


상단부에는 바로 채널 이동이 가능한 버튼과 화면크기를 맞출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따로 사용설명서를 볼 필요 없이 궁금한것이 있으면 찾아 볼 수 있는 설명서가 내장되어 있어서 버튼만 누르면 설명서를 불러서 볼 수 있습니다.  LG 시네마 3D 스마트 TV는 스마트 TV답게 앱 형태로 지원이 됩니다. 예전 리모컨에는 리모컨 전체에 불이 들어오는 버튼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빠졌내요.. 아쉽...


중간 부분에는 음량과 채널 조절 그리고 3D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스마트 TV의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는 스마트 HOME으로 가는 버튼과 자신이 원하는 앱만 구성해 놓을 수 있는 마이 앱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바로가기 버튼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4방향 키 버튼과 멀티미디어 제어 버튼을 가지고 있는데 이 버튼은 LG의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연결하면 블로레이도 컨트롤이 가능 합니다. 



LG 시네마 3D 스마트 TV의 특이한 점은 일반 마우스 처럼 사용이 가능한 매직 리모컨을 제공 한다는것 입니다. 이 리모컨으로 마치 PC에서 마우스를 사용하듯 TV화면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쩐 버전에 비해서 길이는 짧아지고 조금 두꺼워 졌내요.



예전 매직 리모컨도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일 수 있도록 되어 있었는데 전원과 채널 그리고 음향 정도를 조절 하는 간단한 기능만 지원을 했습니다.



하지만 신형 리모컨에는 3D의 사용성과 스마트 TV를 컨트롤 하는 부분을 추가해 놓아서 예전에 비해 훨씬 사용성도 좋아져서 저희집은 그냥 이 매직리모컨으로 모든 TV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런 식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이듯이 매직리모컨을 움직여서  LG 시네마 3D 스마트 TV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스마트기능은 따로 포스트를 마련해 드리도록 할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매직리모컨의 상단에는 음성인식을 위한 마이크를 가지고 있어서 음성검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몇번 사용해 보니까 인식률이 꾀 좋더군요. 


저희집에 운 좋게 2번째  LG 시네마 3D 스마트 TV가 들어 왔는데 1세대와 2세대 LG 3D 스마트TV를 모두 사용해 보고 느끼는 거지만, 해를 거듭할 수록 LG의 3D TV기술은 많은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호평 받는 이유가 있겠죠. 다른 제조사들은 잘 신경쓰지 않는 사운드나 편의 기능들도 빠짐없이 지원하고 있고 많은 신경을 쓰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0에 가까운 베젤은 영상에 대한 몰입감을 더해주고 있는데 요즘 3D 촬영 기술이 상당히 많은 발전이 있어서 예전의 3D보다 훨씬 생생한 화면을 보여 줍니다. 3D TV가 무슨 소용이겠어?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미 3D는 대세가 되어가고 있고 극장마다 걸리는 대형 블록버스터 영화들은 빠짐없이 3D를 지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집에서도 생생한 3D를 즐기고 싶다면 대형의 디스플레이를 가진 TV가 제격이고 가족이 함께 즐기기 위해서는 안경의 구입이 쉽고 많은 사람이 어떤 각도에서 보아도 크게 무리가 없는  LG 시네마 3D 스마트 TV가 그 답이 아닐까 합니다.  LG 시네마 3D 스마트 TV에 대한 궁금한것들~ 김군이 지금부터 모두 풀어 드립니다~ 커밍 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