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LG 스마트폰

옵티머스 LTE2의 카메라 사용자를 위해 더 똑똑해 지다

반응형

 

옵티머스 LTE2의 음성인식 카메라의 성능과 샘플 사진들


LTE스마트폰의 제2라운드가 시작 되면서 화두가 된것은 인간중심의 기능들 입니다. 빠르게 진화하던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스펙은 이제 어느정도 상향 평준화가 되었고 하드웨어적인 싸움 보다는 얼마나 최적화에 힘쓰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느냐에 촛점이 맞춰지게 되었습니다.


옵티머스 LTE2의 카메라는 후면 800만 전면 100만의 스펙을 가진 카메라 입니다. 똑딱이와의 비교도 이제는 식상할 만큼 스마트폰의 카메라는 이미 오래전부터 상당히 유용한 정도까지 진화 해 왔습니다.


BSI센서로 선명항을 더하다


옵티머스 LTE2는 옵티머스 LTE부터 사용되온 BSI센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BSI란 BackSide Illumination의 약자로 Back Illuminated 센서라 불리기도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센서의 종류라기 보다는 빛을 받아 들이는 방식 입니다.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센서는 손톱만한 작은 센서가 들어 갑니다. 사진의 화질을 결정하는 부분 중에는 빛이 가장 큰 몫을 차지 하는데 빛을 더 많이 받아 들이면 좋은 사진이 나와 주겠죠? 덕분에 광량이적은 어두운 곳에서도 좋은 화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BSI센서는 작은 크기임에도 많은 양의 빛을 받아 들이기 때문에 그 만큼 더 좋은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BSI센서는 소니의 엑스페리아 시리즈에도 사용되었고 아이폰4/4s에도 사용 되었습니다.



셔터 버튼을 대신하는 볼륨키로 촬영의 편의성을 더하다


스마트폰들이 외관의 디자인을 위해 포기 하는것 중에 하나는 바로 물리적인 버튼 입니다. 이에 따라 많은 스마트폰들이 카메라 버튼을 없애버렸고 옵티머스 LTE2에도 카메라 버튼이 없습니다. 하지만 볼륨 버튼으로 셔터 버튼을 대체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볼륨 버튼으로 옵티머스 UI3.0의 특징인 퀵메모로 실행하니 상당히 쓸모 많은 버튼 이죠?^^  



사진 촬영을 위해 스마트폰을 잡는 위치를 생각해 보면 볼륨 버튼의 셔터버튼 사용은 상당히 편리 합니다. 양손을 다 사용해서 터치셔터를 누를 수도 있고 한손으로도 촬영이 가능해 지기 떄문이죠. 



누르면 바로 찍힌다, 제로셔터렉의 카메라


기존의 스마트폰 카메라들은 셔터 버튼을 누르고 나면 1~2초 정도의 셔터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원하는 순간을 포착해 내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던 것도 사실 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터치와 동시와 바로 찍히는 제로셔터렉을 지원 하기 때문에 원하는 장면을 쉽게 잡아 낼 수 있습니다. 



어떠한 순간도 놓치고 싶지 않다! 타이머신 카메라


간혹 사진을 찍다보면 사진을 찍는 순간에 눈을 감는 다던지 하는 경험 있으시겠죠? 또 1초안에 많은 순간이 지나가는 스포츠의 하일라이트 장면을 촬영하고 싶다거나 움직이는 아이의 모습이나 반려동물을 잡고 싶을 때 셔터를 누를 포인트를 잡기 힘들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옵티머스 LTE2에 적용된 타이머신 카메라를 사용하면 이런 고민에서 어느정도 해방 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 LTE2에 적용된 타미어신 카메라는 1초정도의 연속된 사진 5장을 찍어서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골라 낼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입니다. 셔터 버튼을 누른 후의 1초가 아닌 셔터 버튼을 누르기 전1초 입니다. 이게 무슨 차이를 만들어 내냐면, 일반적으로 셔터 버튼을 눌러야 한다고 인지하고 실행하기 까지 걸리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셔터 버튼을 눌렀을 때는 이미 원하는 장면이 지나간 뒤일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전의 시간을 돌려서 촬영을 해야 원하는 포인트를 촬영 할 수가 있는거죠.


헌대 어떻게 1초 전의 사진을 촬영해 낼 수 있는지 참 궁금합니다. 사용하는 내내 너무나 신기하더라구요. 대충 알거도 같지만 역시 신기하기는 마찬가지..ㅋㅋ



음성인식으로 더 스마트한 사진 촬영을~


옵티머스 LTE2의 카메라는 음성인식 촬영을 지원 합니다. 음성인식은 '김치'라는 단어 하나만 인식 하지만 인식률이 상당히 좋습니다. 스스로 학습하는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자가 커스텀 할 수는 없고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계속적으로 인식률이나 오작동을 줄여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 다른 스마트폰의 음성인식 촬영과는 다르게 옵티머스 LTE2의 음성인식 촬영은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 없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연결해야 하는 부담이 없고,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는 비행기나 해외여행시 등 다양한 환경에도 대응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셀카를 좋아하는 여성분들이 특히 좋아할 만한 기능이 아닐까 하내요. 제 아내도 무척 좋아 합니다.



옵티머스 LTE2로 촬영한 샘플 사진들

옵티머스 LTE2의 카메라로 담아 본 샘플 사진들 입니다. 어떤 품질을 내어 주는지 궁금하시죠?^^ 사진은 거의 보정은 하지 않았고 리사이징만 했습니다.



요건 집에서 담아본 사진 입니다. 예준이 물건으로 집안이 어수선 하내요..ㅎ 광량만 충분 하다면 꽤 괜찮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색감은 호불호가 있겠지만 LG의 스마트폰이 추구하는 방향은 실제 색감 그대로의 제현인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보정이 들어간것을 더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좀 밍밍할 수도 있지만 저는 이런 색표현이 더 좋은듯.


낮시간 한강변에서의 촬영 샘플 입니다. 밝은 낮에는 역시 상당히 좋은 사진을 만들어 주내요. LG카메라의 특징이 자연색에 가까운 사진을 만들어 준다는것인데 그만큼 자연에 가까워서 인위적인 프로세싱이 들어가는 다른 스마트폰의 카메라와는 느낌이 좀 다릅니다. 





얼마전에 제가 같은 곳에서 똑딱이로 촬영해서 올린 사진이 있었는데 그것과 비교해도 크게 손색이 없는 화질과 선예도를 보여 줍니다. 역시 낮시간이고 광량이 많은 시간에 찍은 사진은 똑딱이와 비슷한 수준이거나 더 뛰어난 모습을 보여 줍니다. 여기 불과 2~3일 전만 해도 물이 많이 빠져 있었는데 가뭄에 상류쪽 댐의 물을 방류했는지 물이 

많이 늘었내요.


광량이 적은 카페에서의 촬영 입니다. 햇볕이 없는 밤에 실내 촬영이구요.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면 주의 해야 할것이 촬영 후 스마트폰에서 보는것과 PC로 저장해서 보는것은 상당히 색감이 다르다는것 입니다. 어느것에 더 중점을 두느냐는 촬영물의 최종작업을 어느곳에서 더 많이 사용하느냐 겠죠? 



야간의 야외에서의 촬영 샘플 입니다. 야간에는 타이머신 샷을 이용하면 썩 괜찮은 장면을 건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BSI센서를 사용한다지만 야간에는 흔들림에는 상당히 약하게 되니 주의 해야 합니다.


얼마전 반포대교 출사 때 한장 찍어본 달빛 무지개 분수 입니다. 광량이 상당히 적은 상황에서도 흔들림없이 잘 잡아 주내요. 커스텀으로 세팅할 수 있는 ISO자체는 그리 높지 않은데 자동 모드가 지원하는 ISO는 좀 다른듯 하기도 하구요. 


요건 울 동네에 있는 사무실이 모여 있는 곳을 촬영한 것인데 중앙 광장쪽이 굉장히 광량이 적어서 꽤나 흔들릴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수월하게 담을수 있더군요. 


옵티머스 LTE2에 적용된 카메라는 상당히 편리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성인식률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서 말해 놓고 반응이 없어 쑥스러워해야 하는 황당한 경험을 하는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셀카를 찍을 때 애써 각도를 다 잡아 두고 촬영 버튼 누르느라 사진을 망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음성인식 카메라를 사용하면 그런 걱정은 전혀 하지 않아도 되니 너무 편하더군요. 그리고 네트워크 연결이 전혀 필요 없기 때문에 응답시간도 빠르고 편했습니다.


하지만 화질면에서는 '와~ 이건 완전 좋아~!'라고 할 만한 수준은 아닌데 여러가지 프로세싱을 적용하다 보니 내부적으로 화질 저하를 약간 가져 오는것 같더라구요. 샘플 사진들을 보면 알겠지만 크게 문제가 되는것은 아닌데 역시 눈이 자꾸만 고급 카메라에 익숙해 지다보니 자꾸만 아쉬운 부분이 눈에 보입니다. 머 이건 LG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다른 스마트폰 카메라에서도 공통적으로 느끼는 부분 이기는 하지만요.


이제는 스마트폰에 카메라가 일상을 담고 추억을 담는데 디지털 카메라 보다 더 많이 사용이 됩니다. 또 SNS등의 발달은 이미지의 활용을 더욱 크게 해 주고 있구요. 그런 면에서 카메라에 대한 사용성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죠. 옵티머스 LTE에 카메라가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크게 뛰어넘는 화질을 가지지는 못하지만 사용성 하나는 상당히 좋다고 평가 할수 있습니다. 


- 이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무상제공 받았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