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기타 스마트폰

테이크 핏(Take Fit), 개성과 편의성을 담아 나만의 FiT이 되다

반응형

테이크 핏(Take Fit)이 담고 있는 사용자 중심의 UI와 특장점, 테이크 핏 사용기


KT테크의 실속형 스마트폰 테이크 핏(Take Fit)과 함께한지 벌써 2주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테이크 핏은 고성능의 하드웨어로 무장된 스마트폰은 아니지만 수긍해 줄 수 있는 하드웨어 스펙과 그에 걸맞는 테이크 만의 편리하고 개성있는 UI 그리고 3G네트워크를 사용하는 3G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 실속형 스마트폰을 찾는 사람들에게 부담없이 권해 줄 수 있는 스마트폰 입니다.


요즘 출시를 알리고 있는 프리미엄 스마트폰들 처럼 최신 칩셋으로 무장한 고성능 스마트폰은 아니지만 모자란 하드웨어 스펙도 아니고 ICS를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UI의 움직임이나 구동이 상당히 부드럽습니다. 이런 ICS적인 특징들 외에도 테이크 핏 만의 장점을 살리고 있는 특징들이 있습니다. 테이크 핏과 ICS가 어울어지면서 상당히 편리한 UI를 보여 주기도 하구요.



빠르게 서비스 진입이 가능한 잠금 화면

테이크 핏의 잠금화면은 자주 사용할 만한 서비스를 빠르게 진입 할 수 있도록 5개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 화면에 나타나는 메뉴들은 커스텀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사용하는 메뉴를 등록해 두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 버튼을 많이 넣기 힘든 상황에서 락해제를 제외한 4개의 핫키를 더 가지게 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덕분에 잠금 화면의 활용도가 높아 졌습니다.



잠금 화면의 스타일도 아이콘 타입과 텍스트 타입의 2가지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손대지 마라, 페이스 언락

안드로이드 4 버전인 ICS가 적용되면서 테이크 핏도 자신의 얼굴로 잠금을 해제 할 수 있는 페이스 언락을 지원 합니다. 인식률이 상당히 좋아서 실패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페이스 언락의 경우 빠르고 편하게 잠금화면을 풀수 있지만,  닮은 사람이나 비슷한 사람도 같은 사람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보안이 좀 약한 편입니다.


페이스 언락 화면에서 얼굴인식에 실패하면 PIN이나 패턴 중에 미리 설정한 방법으로 잠금화면을 해재 할 수 있습니다.


실버 스마트폰으로 활용가능한 타이포 홈

테이크 핏은 일반적인 홈 화면 이외에 심플하게 즐겨 볼수 있는 타이포홈을 지원 합니다. 배경화면 선택 화면 하단에 있는 타이포 홈 전환을 선택하면 홈화면이 타이포 홈으로 설정 됩니다.



테이크 핏에서 지원하는 기본 기능들을 텍스트로 표기해 놓아서 직관적으로 메뉴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글자 자체가 상당히 커서 나이드신 분들도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하단에는 메뉴 버튼이 항상 따라 다니는데, 메뉴를 누르면 테이크 핏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들이 아이콘과 텍스트의 형식으로 보여 집니다.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기본 즐겨찾기 메뉴에 추가가 되구요. 요즘 부모님들이 말은 잘 안하시지만 은근 스마트폰을 원하시던데 3G라 부담도 덜하고 실버폰으로 그만 이겠죠?^^



깔끔한 아이콘과 편리한 기능의  홈 화면

테이크 핏의 UI는 상당히 깔끔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마도 ICS 덕분이겠죠? ICS로 운영체제가 바뀌면서 안드로이드도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너무나 편리합니다. 기존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어떻게 써왔나 느낄 정도로 심하게 편리해 졌습니다..ㅎㅎ



홈화면 가장 하단에 있는 기본 4개의 앱은 자신이원하는대로 바꿔 줄 수가 있습니다. 가장 우측에 있는 메뉴화면으로의 진입 버튼을 제외하고 3개의 버튼을 원하는 대로 바꿔 줄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어플들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폴더의 생성과 삭제 그리고 폴더명 변경이나 폴더 안에서의 아이콘 이동등이 상당히 직관적이고 편리 합니다. 이부분은 ICS의 특성인것 같은데 원하는대로 편하게 변경이 되니까 속이 시원하내요. 예전에는 폴더만들고 관리하는게 너무 어려워서 그냥 썻는데 덕분에 폴더의 활용이 높아지면서 홈 화면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고 홈 화면도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개인적론 테이크 핏에 적용 된 아이콘들이 참 깔끔하다고 생각 합니다. 이는 아이콘의 테마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인데, 안드로이드 테마와 함께 2개의 아이콘 테마를 지원해서 자신의 느낌에 맞는 테마로 아이콘의 분위기를 바꿔 줄 수 있습니다.


또하나 재미난 기능이 아이콘의 편집 기능 입니다. 아이콘을 2~3초간 길게 터치하고 재자리에 놓으면 아이콘의 이름과 아이콘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마련된 다른 아이콘 이미지는 없지만 갤러리에 있는 사진으로  아이콘을 변경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개성넘치는 나만의 홈 화면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글자 크기 위젯을 제공 하는데 홈 화면의 아이콘 이름의 폰트 크기를 조절 할 수 있게 해 주는 위젯입니다. 따로 복잡하게 설정하지 않아도 되서 편하고, 타이포 홈 화면이 좀 심심해서 싫거나 큰 글씨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글자 크기를 최대로 해 놓고 사용하면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4 ICS로 빠르고 쾌적한 OS운영

테이크 핏은 앞서도 이야기 했듯 안드로이드 OS 4 버전인 ICS를 지원 하고 있습니다. 고사양의 최신칩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안정성이 검증된 사양으로 최적화된 하드웨어와 ICS의 궁합으로 상당히 부드럽고 쾌적한 사용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UI의 구동이 부드럽고 매끄러워서 버벅거림은 찾아 보기 힘들더라구요. ICS가 적용된 UI는 이제껏 만져본 안드로이드와는 다른 느낌이라서 사용의 재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메뉴 화면의 변화도 있어서, 메뉴화면에서 애플리케이션과 위젯을 선택해서 큰 화면에서 위젯을 보면서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NFC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 안드로이드 빔

테이크 핏은 기본적으로 NFC를 지원하고 있어서 교통카드나 신용카드 기능을 대신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NFC인식률도 상당히 좋은 편이구요.


 테이크 핏은 NFC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인 안드로이드 빔이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이크 끼리 뒷면을 마주대면 서로의 스마트폰을 인식하고 터치만으로 브라우저 페이지, 유튜브 동영상 주소록의 주소 목록 등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세상 참 편해졌죠?



기능과 개성 만점의 다양한 위젯

테이크 핏은 상당히 편리한 위젯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들이 원했던 기능이나 불편해 했던 사항들을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놓은 것은데 세심하게 고민했을 노력이 옅보이더라구요.


몇가지만 살펴 볼까요?


가장 눈에 띄이는 위젯은 기본으로 보여지는 펀사운드 위젯이 라인 입니다. 박수소리와 사이렌 휘파람등 간단한 사운들르 낼 수 있는 위젯인데 재밋어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번에 녹음을 할 수 있는 녹음 위젯으로 바꿀 수도 있구요.



전구모양의 위젯을 선택하면 뒷면에 있는 LED 라이트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계속 켜져 있게 할 수도 있고 깜빢임을 줄수도 있어서 라이트가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겠더라구요. 보통 이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어플을 설치해야 하는데 기본 제공해 주니 편리합니다.



또 실행중인 어플의 종류를 한눈에 보여주고 터치 한번이면 멀티 테스킹 되고 있는 앱들을 한방에 정리해 주는 앱 관리자 위젯도 상당히 편리한 위젯 중에 하나 입니다.



보통 위젯이 자리를 많이 차지해서 홈 화면에 나만의 레이아웃을 만들기 어려운데 기본 위젯 중에는 아이콘의 크기와 같은 1x1의 위젯도 제공 되어서 마치 아이콘인것처럼 사용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 My Favorite Apps 위젯은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어플 중 4개의 어플을 보여 줍니다. 사실 스마트폰 사용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데 위젯으로 정리해 주니까 따로 메뉴 화면으로 진입할 필요도 없고 편하더라구요. 



테이크만 가지고 있다, 투데이월 & 미디어 월

테이크 홈 화면의 양쪽 끝 페이지는 투데이 월과 미디월 이라는 독특한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데이 월은 하루동안 지나가는 이슈들을 빠르게 정리해서 모아서 보여주는 뉴스피드 같은 곳 입니다. 


카테고리는 마음대로 커스텀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쇼핑 이슈 뿐만 아니라 뉴스, 베스트셀러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 월은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미디어들을 한눈에 보여주어 빠르게 사용이 가능하게 합니다. 갤러리와 비슷하지만 약간 더 편한것 같습니다. 일부 기능은 갤러리와 연계되어 사용 됩니다.



미디어 월과 투데이 월 때문인지 페이지를 연속적으로 넘기는게 불가능 합니다. 무슨말이냐면 우측이던 좌측이던 페이지 끝으로 이동하면 더이상 페이지를 넘길 수가 없어서 반대쪽으로 계속 넘겨 주어야 합니다. 한 화면에서 ㅂ로 이동하는 제스쳐가 있긴 하지만 한단계를 더 거쳐야 하니 분명 불편한 부분 입니다.


내맘대로 바꾸는 커스텀 버튼, 핫 키

테이크 핏의 기능 중 가장 핫한 기능 중에 하나는 핫키의 존재 입니다. 


테이크 우측 하단 쯤에 위치한 핫키는 특별히 버튼모양으로 생기지는 않았지만 4개의 돌기를 통해서 눈으로 보지 않아도 손의 감각만으로 빠르게 핫키를 찾아서 누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핫키에는 기본세팅으로 카메라가 설정되어 있지만, 원하는 기능이나 어플을 등록해 두면 핫키를 눌렀을 떄 바로 어플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어플이던지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등록해 두면 매우 편리 하겠죠?



핫키를 길게 누를 것인지 짧게 누를 것인지도 설정이 가능 합니다. 잠금 화면에서는 길게 눌러 사용하게 설정하고 화면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는 짧게 눌러 사용하게 해 두니 편리하내요.



듀얼밴드 와이파이로 빠른 데이터 속도를 즐겨라

듀얼밴드 와이파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2.4Ghz와 5Ghz의 듀얼 밴드 AP를 사용하는 지역에서는 과부하를 피하고 더욱 빠르게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듀얼밴드 AP를 사용하고 있는곳이 많지 않다는게 현실 이긴 합니다...ㅎ 



돌비 스피커 모드로 즐기는 빵빵한 사운드


이전 포스트에도 살짝 언급해 드린 돌비 서라운드가 적용되어 상당히 깊이감 있는 사운드를 들려 줍니다. 보통은 이어폰을 끼고 들어야만 적용이 되던 기능인데 이어폰 없이도 돌비의 모바일 돌비와 돌비 플러스가 적용된 멋진 음색을 들어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랜동안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요즘은 아이폰 대신 들고 다니며 사용할 만큼 상당히 맘에 드는 녀석 입니다. 다른 제조사들이 하이엔드의 스펙으로 무장하면서 과도한 경쟁을 할 때 최적화된 하드웨어와 사용자가 원하는것을 충실하게 담아 내었내요. 밋밋한 UI가 아닌 재미나고 기능적인 앱과 위젯은 스마트폰 사용의 편의성과 재미를 더해주고 있구요.


최신 스펙으로 무장하지는 못했지만 모자르지 않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기존 테이크의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 버릴 수 있을 상당히 잘 만들어진 스마트폰 입니다. 물론 그 완성도는 안드로이드 OS 4.0인 ICS가 한몫 더해주고 있구요.


주위에 고가의 스마트폰을 부담스럽게 느끼거나 실속형 스마트폰을 찾는다면 주저 하지 말고 테이크를 권해 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부모님들에게도 테이크는 상당히 매력적인 스마트폰이 될것으로 예상되구요. 

요즘 출시되는 LTE스마트폰보다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조건들이 많이 있을 것이고, 사후지원만 완벽히 진행 된다면 정말 더할 나위없는 스마트폰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