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의 기다림으로 탄생한 다음TV, 성공할 수 있을까?
김군은 어느날 다음으로 부터 한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신개념의 영상제품이 다음에서 출시가 되니 제품 쇼케이스에 와달라는 내용 이었습니다. 그 날부터 엄청난 고민과 궁금증에 쌓인 김군... 다음에 근무하는 지인에게 물어봐도 속시원한 답을 해 주지는 않아서 전전 긍긍 하고 있는데 희안한 곳에서 빵 터져 주시더군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자신이 산 제품들을 트위에 자랑 하는 과정에서 다음TV가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던 것이죠. 바로 기자간담회를 하루 앞두고 말입니다. 이로인해 저의 궁금증은 풀렸지만 다음에서는 적잔히 당황했을것 같습니다. 다음하고는 별다른 마찰은 없었다는데 역시 사람은 돈과 영향력을 가지고 봐야 할 일인가 봅니다.
여튼 이렇게 궁금증을 풀게 되었지만 여전히 가시지 않는 갈증들 때문에 매일 다음TV에 관한 기사를 읽어 봤는데 기자들은 별로 다음TV를 좋아하지는 못했는지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기사들이 없더라구요. 하지만 다음 TV를 만나 보았을 때 저의 불신은 새로운 가능성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쇼케이스는 다음의 한남동 사옥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리 크지 않은 공간에서 북적이지 않아서 좋더군요. 단순히 다음 TV를 홍보하는 자리라기 보다는 그간 다음TV가 걸어온길에 대한 이야기와 다음TV가 지향하는 지향점등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그간 몰랐던 다음의 새로운 면을 발견할 수 있어서 좋았던 자리 였내요.
이것이 다음 TV
다음TV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 해 드리겠지만 간단히 다음 TV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TV는 셋톱박스 형태로만들어진 TV플랫폼 입니다. 디스플레이만 없지 TV튜너가 내장되어 있어서 일반 지상파 방송을 볼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이죠. 일반적으로 IPTV를 노예계약하면 주는 그 셋톱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 하면 됩니다.
기존 IPTV와 유사한 방식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고, 키즈와 스포츠, VOD 등의 채널을 가지며 검색과 앱등의 스마트TV의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뽀로로 타요 등의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명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교육용 컨텐츠 2500편, 영화 500편 과 스포츠등의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클라우드와 연계 가능하고 다음 TV팟과 검색등 다음의 서비스와 연계되지만 보는것에 포커싱이 맞춰진 TV입니다.
리모컨 참 예쁘죠? 앞뒤롤 모두 사용하고 쿼티자판을 가진 리모콘은 지자기 센서를 가지고 있고 USB충전을 통해 사용하게 됩니다. 반응속도도 괜찮고 디자인도 예뻐서 좋더라구요.
TV를 고민하게 만들지 마라, TV는 디스플레이 일뿐
다음이 스크린 사업을 시작하는게 사실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예전부터 컨턴츠 공급자로써 여러가지 프로젝트에 참여 한 전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그로인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말 스마트한 TV의 역활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다음은 스마트TV분야에서 정말 다양한 일을 했습니다. 지도, 검색등 기타 수많은 서비스를 붙여 보았지만 소비자들이 전혀 사용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간단히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을 귀찮고 힘들게 티비에서 할 필요가 없었던 것이죠.
다음TV는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TV의 기능은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다음TV가 되었겠죠? 다음이 다음 TV를 만들기위해 노력한 시간은 1년 남짓이지만 이것을 위해 고민하면서 투자한 시간은 8년이 넘습니다. 8년이라는 시간동안 다양한 사업에 도전했고 쓴맛을 봐야 했죠. 그러면서 생각해 낸것이 TV를 TV답게 사용하려면 역시 바보 상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다양한 스마트 TV가 나오고 있지만 이것은 TV를 복잡하게 만들기만 할 뿐이라는 거죠. TV는 영상을 보는것에 포커싱이 되고 집중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는데 상당히 공감가는 내용 입니다.
여기서 다음은 컨텐츠 프로바이더의 자세에서 플랫폼 사업자로써의 변화를 꾀하게 됩니다. 앱으로 접근도 생각해 보았지만 결국 플렛폼 사업자로써의 길을 선택하게 됩니다. 다음이 디바이스 제조 중심에 있는 회사는 아니기 때문에 하드웨어는 외부업체의 도움을 받고 다음은 컨텐츠와 서비스를 담당하게 됩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자연스럽게 다음과 함께하는 다음TV
다음TV는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모아 집중적으로 보여주는것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다음TV는 다음이 가진 온라인 플랫폼과 컨튼츠를 TV에 결합하길 원했고 그로인해 세톱박스 형태의 다음 TV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 밑바탕에는 역시 다음 TV라는 미디어 플랫폼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을것 입니다.
모바일 시장으로 넘어오면서 다음은 상당히 빠르고 공격적으로 투자를 해 왔습니다. 컨텐츠 확보를 위해 프리미어리그 판권업체를 M&A하는가 하면 UCC확충을 위해 동영상 서비스에 공을 들여 왔습니다. 그러면서 다음 TV팟을 개편 확대 하면서 CP들과의 돈독한 관계를 통해 컨텐츠를 하나 하나 끌어 모아 왔습니다. 예전에는 잘 몰랐는데 이 모든게 이미 오래전 부터 이러한 서비스를 위한 큰 그림을 그려 오고 있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API공개로 참여를 유도, 서비스 확충에 기여? 글쎄?
다음에서 내어 놓은 서비스들을 볼 때 아직까지 사람들을 후킹할 만한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공중파 수신기까지 들어가지 못했다면 아마 거의 가망 없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2.3기반으로 돌아가는 다음 TV는 앱을 통해 다양한 확장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지원할 수 있는 컨텐츠의 한계가 있기 떄문에 외부에서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게 해서 컨텐츠 에코 시스템을 갖추게 겠다는 전략인데 아직까지는 컨텐츠 부분에 대한 이렇다할 비젼이 명확히 나와 있지 않은것이 큰 걸림돌 입니다.
다음TV도 N스크린의 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기반의 다양한 디바이스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히고 있습니다.
고민의 흔적이 뭍어 났던 전용덕 대표의 이야기
이날 화자된 이야기 중에서 전용덕 대표의 이야기는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 이었습니다. 다음에 거의 10년을 계시면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지만 한건도 성공하지 못하고도 다음에 살아남은 전설같은 인물 입니다..ㅎㅎ
하지만 수많은 실패 속에서도 여전히 다음에 남아 있고, 덕분에 다음 TV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수 많았던 도전의 산물인 다음 TV가 시장에서 얼마나 주목 받을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 이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자 이제 다음TV라는 주사위는 던져 졌습니다. 다음이 많은 고민과 공을 들인것은 인정 할 수 있지만 여전히 우려스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손안에 들려진 다음TV는 다음이 추구하는 방향이 아닌 소비자가 원하는 비디오 라이프에 얼만큼 부흥해 주는가가 관건 이겠죠.
다음이 제조사의 마인드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겠다고 했지만, 그 역시도 전문가적인 견해에서 오는 이해가 얽히게 되어 진정한 소비자(TV시청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들의 쓴소리도 다 받아들여서 더 나은 다음 TV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음 TV는 이제 시작했을 뿐입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으니 앞으로의 다음TV의 대응에 따라 다음TV의 흥망의 역사가 새롭게 쓰여지게 될 것 입니다.
다음 TV의 방향성이나 추구하는 봐는 저도 공감하는 바 입니다.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을 흔적들도 여기저기 뭍어 납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은 좀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좀 냉정하게 지켜봐야 할 문제인거죠. 이날 다음TV측으로 부터 한대의 다음TV를 제공받아 집으로 가져 왔습니다. 앞으로 다음TV를 좀 사용해보고 다음 TV가 가진 이야기를 다시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서 다각도로 승부를 거는군요^^
다음에서 참 열심히 만들었다며 기대에 부흥하겠다고 하더군요..ㅎ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통한 미러링만 지원해도 인기는 더 커지겠는데요? ^^
아무래도 에어플레이가 탐나는만큼... 그리고 다음클라우드를 잘 활용해야겠지요..
미러링이 지원 되기는 좀 힘든 구조이긴 한데 가능 할지도 모르겠내요. 다음 버전에서는...ㅎ
어제 사서 써봤는데 기대이상으로 좋네요.
5월달에 대규모 컨텐츠도 업그레이드되고 계속해서
컨텐츠를 늘린다니 기대가 더욱큽니다.
그냥 일반티비가 스마트티비 이상이 되어버렸네요ㅋㅋ
생각했던것 보다는 잘 나왔더라구요.
TV시장에서 어떻게 살아남을지 기대중이에요 +_+
어차피 포지션 자체가 셋톱이다 보니 틈세 시장에서의 경쟁이 관건이죠~
다음티비라..리모콘 귀엽네요 ㅎㅎ
신선하긴 한데...다음을 응원하는 만큼 꼭 성공하길~
계속 컨텐츠를 늘려가고 있으니 무한 발전할수 있겠죠?^^
이런 기기 처음 써보시는 분이라면 조금 신기하게 생각하실 수 있으나..
여러가지 동영상 플레이어, 안드로이드 플레이어(티즈버드 같은..)을 써 본 사람으로서
참 수준 미달이라는 결론입니다. 일반적인 동영상 파일 재생 능력도 어이 없을 뿐더러 컨텐츠도 너무 빈약합니다. 컨텐츠는 앞으로 확대된다고 하니...셋탑과 다음에서 제공하는 컨텐츠로만 만족하실 분이라면 괜찮겠지만....타 안드로이드 동영상 플레이어에 비하면...너무 뒤떨어지네요..
동영상 재생능력은 그렇게 나쁘지는 않던데요? 완벽하다고는 할수 없지만 그정도면 양호한것 같아요. 아직은 부족한면이 있는 기기이긴 해요~
전 노예계약으로 아이피티비보고있는데,,
약정끝나면 아마도 이런류의 티비로 옮기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컨텐츠가 제일 이슈가 될거 같아요
컨텐츠의 부재가 좀 아쉬워요. 굵직한 케이블 몇개만 들어가도 좋을것 같은데.
이런것도 있군요....
앞으로 얼마나 더 좋아질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관심은 가네요...^^
앞으로 다음이 힘을 좀 내주면 좋겠는데 말이죠
다음 TV란 것이 나왔군요. 모르고 있었습니다.
키보드 달린 리모컨이 인상적인데요. ^^
한번 관심을 가져봐야겠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4월 마무리 잘하시고,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5월인데.. 벌써 여름 같아효~
괴잉투자가 아닐지 모르겠군요
4월 마지막 날을 잘 마무리하세요~
다음과 다른 2개의 회사가 합작해 만든 회사인데 오랜 동안 준비한 만큼 잘되었으면 좋겠어요`
유익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레뷰도 꾸~욱...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새로운 시작이라서 아직은 평가하기가 조금은 어렵지만,
이제는 스마트한 세상을 점점 가까이 만나게 될수 있을꺼 같아요^^
요것 스마트 TV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물건이 될듯
티브이라는 미디어 사업이 모두 눈독을 들이는 사업이긴 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곳이죠
다음의 새로운 도전에 행운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다음이 TV 컨텐츠 프로바이더로 많은 경험이 있거든요. 아마 잘 살려서 좋은 녀석으로 진화해 나갈듯 싶어요.
티브이라는 미디어 사업이 모두 눈독을 들이는 사업이긴 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곳이죠
다음의 새로운 도전에 행운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다음 TV 새로워요... 기대되네요.^^
기대해 주세효~~
궁금한데요,TV 선을 연결하면 셋터박스에서 공중파 및 다른 기타 프로그램도 다 무료인가요 ?
내 다 무료에요. 하비만 케이블은 안나오고 아이들vod 와 espl 정도가 vod의 대부분 이구요. 자세한 한 리뷰는 다음 포스트에 풀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동영상은 풀레이가 안되네요...
유튜브도 안돌아 가더라구요....ㅠㅠ
`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것에 대한 리뷰 레뷰입니다.
드자이너김군 님의 글이 오늘의 키워드 리뷰 [출격! 다음TV]에 소개되었습니다.
원하지 않으시면 레뷰 블로그 (http://revu.tistory.com) Q&A에 말씀해주세요.
오늘도 유익한글 등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기존의 방송매체들은 물론, 종편이나 대형미디어 사업자들, 그들과 이해가 얽혀있는 언론사, 그리고 KT나 SK, LG같은 통신사들은 별로 달갑지 않게 보더군요. 네이버나 네이트 야후 같은 다른 포털에서도 좋아하진 않겠군요. 그러고 보면 여론을 주도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세력들이 다음TV를 꺼려하는 셈이 되나요? ㅎㅎ 좋은 기사 찾아보기 힘든 이유가 이런게 아닐지.. 다음이 이 난관을 어떻게 헤쳐나갈지도 궁금해집니다
자잘한 버그가 수정되고 다음티비에 영싱통화지원의 마이피플과 슬링박스같은 tv스트리밍기능만 지원하면 게임끝이라는 생각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