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노트북

게임과 영상, 벤치마킹으로 알아보는 LG 울트라북 Z330의 성능

반응형
LG울트라북의 그래픽 성능으로 어떤 게임까지 즐겨 볼 수 있을까?

이제 울트라북의 리뷰도 거의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앞서 기본적인 성능과 특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실제 사용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하드웨어적인 스펙이나 특징들의 나열 보다는 조금 더 실질적인 성능을 알고 싶어 하는게 당연 할 것입니다.

노트북을 구매 하는 사람들 중 가장 궁금해 하고 많이 사용할 만한 것이 게임과 영상의 활용에 관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Z330이 가지는 그래픽 퍼포먼스는 어느정도가 될까요?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는 내장 그래픽  

Z330 뿐만 아니라 다른 울트라북들도 슬림함을 위해서 외장그래픽 카드를 포기 해야 하는 운명을 타고 났습니다. 다른 제조사에서 시도를 하고 있고 2세대 울트라북이 되면 가능해 질 지도 모르지만 아직까지는 내장 그래픽에 의존해야 하는 실정이죠.

울트라북에 들어가는 그래픽은 Intel® HD Graphics 3000이 사용이 됩니다.인텔의 터보 부스터 기능과 함께 운영 되면서 확실히 이전 버전 보다는 좀더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 주지만 내장그래픽의 한계상 고품질의 그래픽 성능은 기대하기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Z330! 너의 한계는 어디? 벤치 마킹 프로그램 테스트  

먼저 벤치마킹 프로그램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실질적으로 어느정도의 숫자적인 점수가 나오는지가 궁금 하더군요.

CPU-Z를 통한 칩셋 의 대략적인 정보
CPU-Z 는 CPU와 기타 하드웨어의 대략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설치가 필요 없고 간단히 칩셋의 내용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종종 사용하곤 합니다.

CPU-Z로 측정해 본 모습 입니다. 여기서 주로 보게 되는 부분은 바로 Clock에 관한 부분 입니다. CPU를 말할 때 2Ghz 등으로 말하는 숫자가 바로 이 클럭이죠. 버스속도 x 배수 = 클럭이 됩니다. 배수 or 버스의 기준값을 높여 주는것이 오버클럭이 되는것이구요. i7이라서 그런지 상당히 높은 수치가 나타 납니다.

스트리트 파이터4 벤치마킹으로 알아본 그래픽 점수
흔히 그래픽 테스트를 할 때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스트리트 파이터4의 대모 버전격인 프로그램 입니다. 플레이는 불가 하며 테스트하는 동안 잠시 대련을 감상하게 되고 점수가 나오는 방식. 꾀 오래전에 나왔지만 스트리트 파이터4의 사양이 워낙 높았던 까닭에 지금도 종종 테스트의 대상이 되곤 합니다.

헌대 이상하게 실행은 되는데 테스트가 되지는 않더라구요. 프로그램 오류는 아닌것 같은데 테스트가 되지 않아서 진행 불가.. -_-;;

3D MARK06으로 알아본 Z330의 그래픽 성능
흔히 3D 벤치마킹 할 때 사용하는 3D MARK06 입니다. 대표적인 그래픽 테스트 프로그램 입니다.

3D MARK 테스를 어떻게 진행 할 까 하다가 기본 세팅으로 맞춰 두고 진행을 했습니다. 다른 부분을 손 대면 3d 마크 점수만 가지고 한 포스트를 채워야 할것 같아서 말이죠..ㅎㅎ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3D마크의 점수는 1600대를 기록 했는데 몇 번 돌려 보아도 1700 이상은 나오지 않더군요. 테스트 사양에 따라 좀 다르겠지만 Radeon HD 7770이 1700 점 정도가 나오니까 그것과 비슷한가요?
 

Z330의 실제 게임 플레이는?  
Z330으로 몇가지 게임의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실제로 플레이를 해 본것도 있고 정액제 게임의 경우는 플레이 사양 테스트만 진행 한것도 있지만 Z330의 그래픽 성능을 알아보는 데이는 크게 지장은 없을것 같내요.

테라 사양 테스트
일단 테라는 정액제 게임이라서 실제 플레이는 잠깐 밖에 진행을 하지 못했습니다. 아는 사람의 아이디를 빌려야 했는데 오래 접속을 하지 못하게 하내요..ㅎㅎ

일단 설치 전 자신의 사양을 테스트 하는 부분에서는 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래픽만 약간 떨어지는 수준이지 다른 부분은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플레이 해본 테라는 좀 달랐는데 그래픽을 낮춰도 부드러운 움직임을 갖기에는 좀 어려웠습니다. 일단 테라 자체가 그래픽 요구 사항이 상당히 높은 편이고 그래픽이 좋아서 많이 밀리더라구요. 플레이는 할 수 있지만 원활하게 돌리기에는 좀 무리가 따르는듯 합니다. 이미지는 미쳐 캡쳐 하지 못해서 테라 홈페이지에서 인용 했습니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테스트

일단 게임을 다운로드 받고 처음 플레이 할 때 나오는 인트로 영상은 전혀 버벅대지 않고 끊김없이 나옵니다. 상당히 디테일도 좋내요. 요건 좀 낮은 사양의 PC에서도 돌아 가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WOW의 계정이 없어서 실제 접속은 못해 보고 WOW의 접속 화면 까지만 진행을 해 보았습니다. 근대 요것 정말 디테일이 살아있고 부드럽게 돌아가내요. 생각지도 못했는데 WOW는 좀 잘 돌아 가는듯.

스타크래프트2 테스트

스타크래프트의 인기가 예전만 하지는 못하지만 저는 요즘도 짬짬이 즐기고 있어서 테스트를 한번 해 보았습니다. 그래픽 품질을 보통으로 놓고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스타크래프트2가 설치 될 때 기본 값 입니다.

실제 플레이 해 보았는데 그래픽 품질을 중간으로 놓고해도 좀 밀린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낮음으로 설정 하니까 비로소 좀 원활하게 플레이가 되었구요. 그래도 스타크래프트2 플레이가 되기는 되내요..ㅎㅎ

스페셜포스2로 FPS게임 테스트

저는 FPS게임은 하지 않아서 이번에 처음 접속해 보았는데 의외로 쎙쏑이 잘 돌아 갑니다. 풀옵션으로 설정을 해 놓았는데도 크게 밀린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내요.

2.5D 중국산 무협게임 징기스칸 플레이 테스트
2D게임이야 무난 하게 돌아갈 것이고 요즘 많이 서비스 되고 있는 중국산 2.5D의 게임을 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저희 회사에서 채널링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이런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일단 3D게임과는 다르게 그래픽 요구 사항이 높지 않아서 잘 돌아가는 편입니다. 그래픽 수준을 약간 낮춰주면 완전 썡쌩이 돌아 가구요. 풀로 높여 놓아도 플레이 가능 한데 약간 밀린다는 느낌? 주위에 접속한 사람이 많아지면 좀 밀린다는 느낌을 받기는 하더라구요.

1080P 동영상 플레이 테스트
게임과는 다르게 영상의 플레이는 상당히 부드럽게 움직여 줍니다. 스크러빙도 자연스럽고 구간 검색이나 플레이시에 딜레이나 끊김은 전혀 없으니까요. 영상을 보면서 다른 작업을 멀티태스킹 해도 전혀 밀리지 않는 발군의 실력을 보여 줍니다.

Z330은 WiDi가 지원되어서 원활하게 게임만 플레이가 무난하게 잘 된다면 너무나 확장성 있는 모습을 가져 갈 수 있는데 이부분은 상당히 아쉬움이 많이 남더라구요. 그렇지만 게임을 전혀 플레이 할 수 없는것은 아니니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멋지게 활용도 가능 합니다. WiDi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트를 마련 하도록 하겠습니다.

몇가지 게임을 테스트 해 보았는데 일단 울트라북으로 게임을 무리없이 즐기기겠다는 생각은 접는것이 속 편합니다. 고품질의 그래픽의 게임을 플레이 할 수는 있지만 그닥 권하고 싶지는 않더라구요. 게임 설치 전 사양 테스트로는 낮은 점수는 아니지만 실제 플레이 해 보면 버벅인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게임 중 에서도 요즘나오면 2D기반의 게임들은 원활하게 할 수 있지만 3D로 가면 갈수록 안습...  간단히 FPS나 고사양 그래픽을 요하지 않는 게임들을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스타2정도는 즐겨 볼 수가 있는데 약간만 그래픽 품질을 낮추면 스트레스 받지 않으면서 게임의 플레이가 가능 했습니다.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지는 게임에 포커싱 된 노트북을 구매 하는것이 좋지 않나 생각이 드내요.
디아블로3는 시스템 요구 사양이 그렇게 높지는 않지만 그래픽 요구 사항이 좀 되기 때문에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영상 부분은 이야기가 좀 다른데 동영상 플레이는 상당히 매끄럽습니다. 1080P의 파일도 부드럽게 돌아가고 영상을 플레이 하면서 다른 작업을 해도 전혀 버벅이지 않더군요. WiDi와 함께 사용한다면 한쪽에서는 영화를 틀어 놓고 블로깅이나 다른 작업을 할 수도 있는 아주 멋진 환경이 됩니다.

노트북이 한두푼 하는것도 아니고 하루 이틀 사용하는 기기는 더욱 아니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하게 되는게 사실이죠. 울트라북도 충분히 알아보고 구매를 하시겠지만 게임을 위해 구입하는 분들 보다는 휴대성에 좀 더 무게를 둔 분들이 구매를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