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LG 스마트폰

옵티머스 LTE로 알아본 SKT LTE의 실제 속도

반응형

 

요즘 앞다투어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LTE스마트폰을 내어 놓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화질경쟁에 돌입했고 통신사들은 앞다투어 자신들이 4세대 통신망에 준비가 되어 있다며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LTE스마트폰을 생각할 때는 당연히 속도에 대한 기대감으로 LTE스마트폰을 선택하게 될것이고 거기에 대해 비싸지만 기꺼에 지값을 열어 댓가를 치루고 있는거죠. 그렇다면 실제 LTE스마트폰으로 느낄 수 있는 속도는 얼마나 될까요? SKT를 통신사로 사용하는 옵티머스 LTE로 실제 속도를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이건 옵티머스 LTE에 내장 된 사용자 설명서 애플리케이션에 있는 내용 중 아이콘 설명에 관한 화면 입니다. 사용자 설명서에는 옵티머스 LTE에 사용되는 아이콘들을 리스트로 보여주기 때문에 궁금한게 있을때 상당히 편리 합니다. 설명에 보이듯 LTE 네트워크와 3G네트워크는 아이콘 표시가 달라서 네트워크가 잡히는 지 않잡히는지 알수 있습니다. 아직 전국망이 실현되지 않은 LTE네트워크이기 때문에 둘을 혼용해야 합니다.

>> 강서구에서 측정한 LTE 속도

먼저 제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회사에서 속도를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지역은 강서구 이고 더 정확히는 9호선 염창역 근처 입니다. 회사가 많지 않은 동네이고 유동인구가 많지 않은곳이라서 그런지 LTE 네트워크 조차 잡히지 않더군요. 아직까지 네트웍이 완전하지 않으니 음영지역이 있을 수도 있겠다 생각하고 3G망의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헌대 참 ... 3G 네트웍 속도조차 완전 실망 스럽더군요. 0.5메가의 다운로드 속도라니.. 왠일인지 업로드 속도는 더 잘 나오고 있습니다. 업로드 속도야 통신사들이 제약을 많이 걸어 두어서 보통 저정도가 나오더군요. 아무리 유동인구가 많지 않은 지역이라 그래도 .. 이건 좀 심하내요. 건물안이라서 그렇겠거니 하고 넘어 갔습니다.
다른 포스트에서 사진으로 언급 하겠지만, 실제로 아이폰4s를 가지고 테스트 해본 결과도 속도가 이정도 밖에 나오지 않더군요.


>> 용산역부근에서 측정한 LTE속도

이건 용산역 근처 원효로3가 쪽에서 테스트 한것 입니다. LTE네트워크가 잡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29메가 밖에 나오지 않내요. -_-;; 업로드는 더 가관 입니다. 0.09mbps....

같이 계시던 지인분이 용산역에서는 그나마 속도가 잘 나온다 해서 용산 전자랜드로 이동해서 다시 재 측정한 모습. 용산역 안에서는 잘 나올지 모르겠지만 LTE 네트워크가 잡히는 지역임에도 2.69 Mbps .. 거의 3G 속도 수준이네요. 아아.. 테스트를 하다가 저도 모르게 집어 던질 뻔 했습니다... -_-;;


>> 유동인구가 많은 여의도지역에서의 속도 테스트

여의도역 5번출구 근처에서 측정한 측정 값 입니다. 이제야 LTE라 부를수 있는 정도의 속도가 나와 주고 있내요. 확실히 여의도같이 유동인구가 많은곳 그리고 돈을 많이 써 줄만한 사람들이 있는곳은 네트워크 망이 잘 갖춰져 있는것 같습니다.

>>구로 디지털단지역 부근에서의 속도테스트

이건 정확히 위치를 모르겠는데 구로 디저털 단지와 영등포 사이에서 측정한 데이터 입니다. 18메가 정도면 그래도 준수한 편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상하게 업로드가 많이 약하던데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는 통신사에서 리밋을 걸어 놓는데 업로드 속도는 빠르게 해 놓지를 않더라구요.


>> 경기도 광명시 KTX역에서의 속도 테스트

KTX역이지만 서울역보다는 유동인구가 많은편이 아니라서 그런지 여기도 3G밖에는 뜨지 않더라구요. KTX역 뿐만 아니라 광명시를 다 돌아 보았는데 간혈적으로 LTE가 잡히긴 하지만 금방 끊어져 버리더군요.한달전쯤에도 한번 LTE모뎀을 테스트 하면서 확인했던 터라 충격이 크지는 않았는데, 언제쯤 광명시에서 LTE를 쓸수 있을 까요?  광명시는 거의 음역지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해본 결과 실망감을 감출수가 없었습니다. 도데체 이런 속도를 가지고 준비된 4G라며 광고하는 이유를 모르겠내요-_-;;; 더 많은 곳에서 테스트를 해야 하지만 도저히 짜증나서 테스트를 하지를 못하겠더군요.ㅎㅎㅎ
속도가 잘 나오는곳에서 테스트를 해야지 왜 안나오는곳에서만 테스트를 골라 했냐고 물으신다면.. 제가 주로 다니는곳이 그러합니다.. 저같은 사람에게 LTE스마트폰은 그냥 비싼 네트워크 사용료를 내는 스마트폰에 불과 합니다. 전혀 빠르지 않은...

LG U+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옵티머스 LTE테스터 분들의 이야기를 빌면 그나마 LG U+의 LTE는 음역지역이 적고 속도도 더 잘 나오는 편이라고 합니다. LTE를 사실 분들은 LG U+를 구매 하시는 것이 나을듯..
다른 후기들을 보고 있으니까 잘나오는것은 50메가가 넘게 측정이 되는곳도 있더라구요. 지금의 LTE는 서울지역 그것도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그런 곳에만 네트워크가 겨우 갖춰져 있을 뿐입니다.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도 잘 잡힌다는 이야기도 있구요.

이건 옵티머스 LTE의 문제가 아니라 통신사들의 통신망의 문제 입니다. 이렇게 사용할 수 없을 바에는 비싼돈 들여서 굳이 LTE요금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잖아요. 어쩌다 한번 LTE가 터지는곳에서 사용하려면 선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던지 말이죠.

리뷰를 진행 하면서 느낀 옵티머스 LTE는 그동안의 LG의 스마트폰 중에서 상당히 잘 나온 스마트폰에 속합니다. 이런 고사양의 스펙을 느끼고 싶어서 옵티머스 LTE를 구매 해도 LTE를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가뭄에 콩나듯.. (물론 문제점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총평에서 다시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LTE망이 안정화가 될때까지 3G망 만을 사용하고 옵티머스 LTE의 IPS True HD를 느끼겠다고 해도 그것도 할 수 없습니다. 지금 나오는 스마트폰들은 LTE망과 3G망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통신칩이 내장되어 있지만 통신사들의 정책 때문에 네트웍을 선별하는 옵션을 넣을 수도 없습니다. 3G망을 이용해서 무제한 데이터로만 사용하고 싶어도 할수가 없는거죠.
결론적으로는 음영지역에서 주로 활동하는 사람이 하드웨어가 좋아서, SKT의 LTE망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구매 한다면 사용도 못할 비싼 LTE요금제를 내면서 3G의 무제한 데이터도 사용하지 못하면서 사용해야하는 기 현상이 발생 합니다. LTE가 잘 터지는 곳에서 주로 활동하는 사람이라면 문제는 없겠죠. (LG U+의 단말은 제가 테스트를 해본것이 아니기 때문에 뭐라 할말은 없습니다.)

지금의 LTE스마트폰들은 모두 반쪽의 서비스 입니다. 문제는 그 반쪽 조차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는것이죠. 차후에는 SKT도 LG U+만큼의 대역을 갖추겠다고 했지만 그것도 언제가 될지 모르고 전국망으로 확대 되려면 하~~~~~~~안참 후에나 가능할것으로 추측 됩니다. SKT의 LTE 정책은 참....

LTE가 싫으면 사지 마라? 지금 나오는 프리미엄급 스펙을 가진 스마트폰들이 전부 LTE로 나오는데 어찌 해야 합니까.. -_-;;

LTE폰  발표회 때 10월1일부터 SKT의 LTE속도가 2배더 빨라진다고 했었는데 속도에만 열을 올리고 정작 서비스 지역을 늘리는 데에는 소홀한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