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노트북

LG Xnote A530 시네마 3D 노트북으로 즐기는 신나는 3D의 세계

반응형

Xnote A530과 동거를 시작한지 벌써 한달 가까이 되고 있내요. 처음에는 무겁고 투박한 외관 때문에 별로라고 생각했는데 쓰면 쓸수록 매력덩어리 입니다. LG는 예전 부터 3D노트북을 계속 생산해 내고 있었고 지속적인 라인업 보강이 있어 왔는데 이번에 내어 놓은 A530모델은 프리미엄 모델로 3D를 즐기며 동시에 생산자로써의 노트북의 역활에도 충실한 모델 입니다.

블레이드 노트북으로 명성을 날린 P530모델과는 거의 형제 모델이지만 3D 패널의 차이로 얇은 베젤과 슬림한 두께 그리고 라이트한 가벼움은 사라 졌습니다. 하지만 A530은 다른 노트북이 가지지 못한 한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형재 모델들과 차별되는 가장 큰 장점은 LG의 아이덴티티를 계승하는 3D라인업 이라는것 입니다. LG전자의 3D 풀 라인업을 갖추면 재미난 일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하나의 안경으로 모든 기기를 통합하며 말이죠. 

A530은 기본으로 2개의 3D 안경을 제공 합니다. 편광 방식이기 때문에 크게 무겁지 않고 제작 단가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 그런 안경이죠. 디자인이 산뜻해 졌습니다.ㅋㅋ

A530에는 3D 메뉴를 좀더 빨리 접근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LG 3D 스페이이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원래 모바일용으로 제작 되었던 것인데 PC용으로 이식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내요. 덕분에 상당히 편안한 3D 활용을 할 수 있고, 직관적인 메뉴 구성으로 PC를 잘 다루지 못하는 분들도 3Dㄹ르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이렇게 스마트폰용으로 되어 있던 녀석 입니다. 옵티머스 3D에 적용되어서 3D사용환경을 쉽게 해 주던 그런 메뉴 였는데 그래 더욱 쉽게 느껴졌나 봅니다.

LG의 3D노트북이나 3D모니터에서 3D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TriDef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헌대 이 프로그램은 사실 UI가 아름답지도 않고.. 사용하기가 좀 번거롭기도 하거든요. 3D 스페이스 덕분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된거죠.ㅎㅎ

객관적인 3D성능을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3D벤치 마킹을 해 보았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4의 PC버전을 위한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돌려 보았는데 랭크A가 나옵니다. 더 높은 수준의 설절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그래픽은 상당히 좋은 편 이라고 할 수 있겠내요.

A530의 그래픽 카드는 NVIDIA® GeForce™ GT 555M (Optimus 기능 포함)을 사용하고 있스니다. Nvidia의 발표에 따르면 GT 520MX에 비해 2배더 향상된 그래픽을 보여주고 배터리 소모가 적고 훨씬 처리능력이 좋다고 하는군요. 3D Mark 테스트도 했는데 이미지 캡쳐된 파일이 사라졌내요.으으 점수는 생각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Xnote A530과 함께하는 3D 게임
PC로 할 수 있는 일 중에 단연 으뜸의 엔터테이먼트는 게임이 아닐까 합니다. 가장 3D를 표현하기에도 적합한 컨텐츠 인것 같구요. 게임을 잘 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지만 너무 빠져들지 않으면 가끔 머리 식히거나 시간을 떼우기에 이만큼 좋은것도 없습니다.ㅋㅋ

A530을 구입하면 스타크래프트 30일 무료 체험권이 들어 있습니다. 배틀넷에 접속하면 초보자 체험이 가능하니 35일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겠내요. 

3D로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TriDef 3D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3D SPACE에서 3D게임을 선택하면 간단히 실행 할 수 있습니다.

3D게임 자동 검색 기능이 있어서 검색하면 자동으로 목록에 추가가 됩니다. 온라인게임 보다는 패키지 게임들이 자동 추가 목록에 있더라구요. 하지만 목록에 없더라도 자신이 직접 추가 해줄 수 있습니다.

3D 게임들도 자신의 눈에 맞게 시점이나 원근효과 등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로 설정이 되어 있고 자신이 원하는대로 단축키 설정을 바꿔 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3D 효과를 끄고 2D로 플레이 할 수도 있고 3D스크린샷도 가능 합니다.

예전 OBT할 때 잠시 해 보고 접었던.. 스타크래프트2..ㅎ
다시 접속하니 새롭내요. 처음 접속 할 때 뒷 배경으로 우주에 행성이 떠 있는 모습이 배경으로 나오는데 이것 부터가 3D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평면 모니터에서 플레이 할때와는 또 다른 감동이 있고, 전혀 다른 게임을 플레이 하는 듯한 착각도 듭니다..ㅋ


스타2의 3D플레이 영상 입니다. 아무리 3D를 담아 보려고 해도 잘 안담아 지내요. 흠.. 플레이 중간 중간에 3D안경을 이용해서 3D의 느낌을 담아 보았으니 감상해 보세요..^^


패키지 게임 말고 온라인게임은 가능 할까? 싶어서 저희 회사에서 서비스 중인 콜오브카오스를 한번 추가해서 실행해 보았습니다. TriDef 3D에 자동 검색이 안되서 수동으로 추가해 주었는대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드래그 해서 끌어 놓으니 간단하게 추가가 되더군요.

혹시나 했던 생각은 기우에 지나지 않더군요.ㅋ 3D와 전혀 상관이 없는 온라인 게임임에도 3D로 플레이가 됩니다. +_+ 서버선택이나 퀘스트 같은 텍스트는 2D로 나오지만 배경은 3D로 나오더군요.

플레이 화면도 3D가 되기는 하던데 3D용으로 제작된것이 아니라서 그런지 중간 중간 불안한 부분도 있더라구요. 이제 곧 나올 블레이드 소울의 경우는 3D모드를 지원 한다니 완전 기대하고 있습니다..ㅋ


Xnote A530으로 만드는 3D컨텐츠
XnoteA530을 가지고 있다면 3D 컨텐츠를 만들고 주변의 사람들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의 소비만 가능 했던 한계를 벗어나 세계최초로 3D 웹캠이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3D컨텐츠의 생산이 가능해 진것이죠. 

3D로 촬영을 하면서 직접 자신이 확인 할 수도 있고, 이미지와 동여상 모두 촬영이 가능 합니다. 3D 웹캠을 이용해서 사용자 끼리 3D화상채팅이 가능하고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라면 웹캠을 이용해서 관찰 모드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촬영된 스틸이나 영상은 약간씩 다른 모양으로 표시가 되는데 3D로 확인이 가능해서 재미난 컨텐츠를 만들 수 있더군요.

물론 이것도 2D와 3D의 전환이 가능하고 웹캠의 접속을 끊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Xnote A530으로 만드는 나만의 3D영화관
XnoteA530로 영화를 보면, 3D로 제작된 3D영화 뿐만 아니라 2D로 제작된 영화들도 3D로 간단히 변환해서 감상 할 수 있습니다. 

3D영화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TriDef 3D의 Media Player를 사용합니다. 3D TV는 메뉴에 3D 변환 모드가 있지만 그런 메뉴를 갖추지 못한 노트북에서의 구현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3D로 제작된 동영상 컨텐츠를 가지고 있다면 간단히 모드 선택을해서 바로 3D로 감상 할 수 있습니다. 3D로 만들어진 영화는 최적의 환경으로 제작이 되기 때문에 댑스 조절이나 원근감 조절등은 할수 없는 경우가 많더군요. 노트북 LCD화면의 각도를 조절해서 최적의 화면으로 보아야 합니다. 역시 3D로 보는 아바타는 최고~~!

3D로 제작한 영화 뿐만 아니라 2D로 제작된 영화도 TriDef 3D의 Media Player에서 플레이 시키면 3D로 자동 변환이 됩니다. TriDef 3D의 Media Player는 시스템에 설치된 코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MKV등의 고화질 영화를 플레이하려면 별도로 코덱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이전 버전의 TriDef 3D의 Media Player는 2D -> 3D 변환 모드가 있었던것으로 기억하는데 변환모드가 사라지고 오토3D모드가 생겼습니다. 별도로 변환 설정을 하지 않아도 플레하면 자동으로 3D로 변환해주는 기능 입니다.

2D를 3D로 변환하면 프로그램에 설정된 값으로 3D변환이 되기 때문에 3D 표현이 부자연 스러울 수가 있습니다. 이때는 TriDef 3D의 Media Player의 3D설정을 변경해 주면 자신의 눈에 맞는 최적의 화면을 찾아서 눈의 피로를 최대한 줄여서 영화를 감상 할 수 있습니다.


주변 기기와 연결해서 더욱 강력한 Xnote A530으로 사용하기
만일 LG의 3D라인업 기기나 3D를 지원하는 다른 기기를 가지고 있다면 3D노트북의 활용도는 더욱 커지게 됩니다. 다른 기기에서 생산된 컨텐츠를 하드에 담아 가지고만 있다면 큰 의미가 없는일 이니까요.

옵티머스3D같은 3D촬영이 가능한 카메라를 가지고 있다면 간단히 A530을 이용해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LNA기술이 적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선이 없어도 서로 데이터 호환이 가능 하구요. LG 기기들 끼리는 DLNA적용이 비교적 잘 되는 편인데 타사기기는 잘 안되는것 같더군요.
그리고 옵티머스 3D가 아니라도 요즘은 3D 촬영을 지원하는 카메라가 늘고 있기 때문에 3D를 볼 수 있는 기기가 있으면 좀 더 추억을 생생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3D 이미지의 경우 다른 사진 파일들과 확장자가 달라서 구별이 쉽습니다. 닌텐도 3D의 경우는 MPO를 사용하고 옵티머스의 경우는 JST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사진 파일과 쉽게 구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D 이미지 뷰어를 실행하면 간단히 사진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이것도 자신의 눈에 맞춰서 원근감이나 댑스등을 맞춰 줄 수 있기 때문에 피로감 없이 시청이 가능 합니다.

3D 동영상의 경우는 MP4파일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플레이해 보면 2개의 화면으로 나누어 지기 때문에 확실히 구별이 되겠죠?ㅎㅎ
LG에서는 좌/우로 나누어진 카메라를 이용해서 촬영을 하니 좌/우 영상을 합쳐 주면 3D로 시청이 가능하고 사진과 마찬가지로 자신에 눈에 맞춰 조절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집에 3D TV가 있다면 좀 더 큰 화면으로 연결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USB를 직접 연결해서 볼 수 있도록 TV에 기본 제공되는 경우가 많지만 TV에 기능이 많지 않은 경우도 있고, 연결 단자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저 뒤에 있는 TV는 LG의 3D TV이기는 한데 2D를 3D로 변환하는 기능이 없거든요. 하지만 A530을 연결하면 3D를 2D로 변환해서 시청이 가능 합니다. 

HDMI 단자를 연결하면 간단히 다른 기기와 연결이 가능하고 DLNA를 지원하는 기기를 가지고 있다면 데이터의 공유는 더 쉬워 지겠죠?

요즘은 3D컨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도 늘고 있고 3D컨텐츠만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비록 외국 사이트 이지만..ㅎㅎ
3D 컨텐츠가 없다면 이런곳에서 다운로드 받아 3D를 즐겨보면 3D가 이래서 필요하다! 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쉬운 3D 프리젠테이션 제작툴로 프리젠테이션의 달인 되기
3D 프리젠테이션을 하려면 고가의 제작 툴을 구매를 해야 하는데 A530에는 3D 프리젠테이션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제공 되기 때문에 별도로 구매를 하지 않아도 3D PPT제작이 가능 합니다.

프리젠 테이션 프로그램으로는 True3D PT가 사용됩니다. 국내 기업인 레드로버에서 제작 했으며 파워포인트와 호환 된다고 했는데.. 어쩐 일인지 불러지지가 않더라구요. 이 부분은 좀더 롱텀 테스트를 해서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G전자 넷하드의 모델인 지나양의 뮤직비디오와 메이킹 필름을 넷하드 홈페이지에서 3D로 지원해 주기 때문에 한번 받아 보았는데 완전 대단 하내요. 그냥 뿌려주는 영상들은 대부분 3D 효과가 별로인 경우가 많은대.. 지나양이 춤을 출때 마다 움찔.. 하게 된다는...ㅋㅋ

A530모델은 15.6인치의 비교적 큰 LCD를 가진 모델인데다가 3D 때문에 고사양의 하드웨어와 모듈이 들어가서 인지 요즘 대세인 슬림함 하고는 거리가 있습니다. 데스크 노트북이라고나 할까요?^^;
집에서 쓰는 노트북의 경우는 대부분 고사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정도의 퍼포먼스라면 상당히 안정적으로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을것 이라는 생각 입니다. 
약간의 버그들이 있는것 같던데 왠일인지 3D게임을 플레이하면 마우스 포인터가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을 하더라구요. 이 부분은 어떻게든 수정을 하지 않으면 A530을 한순간에 고물로 만들어 버리는 치명적인 버그가 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냉각이 좋지 않은지 3D게임 같이 리소스를 좀 많이 잡아먹는 작업을 진행하면 냉각팬이 심하게 돌기 시작 합니다. 물론 설정을 바꿔서 팬이 천천이 돌게 할 수는 있겠지만 냉각 시스템에도 좀 손을 봐야 할것 같내요. 

하지만 이런 단점들을 감안해도 충분히 넓은 화면에 더욱 넓게 만들어주는 고해상도의 화면과 3D로 만나는 재미난 컨텐츠와 사용자 경험은 A530의 매력을 충분히 발휘해 주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이 포스트는 프로슈머 평가 활동을 위해 LG전자에서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한 포스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