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APPS)

런처프로를 활용해서 안드로이드 나만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만들자

반응형
런처프로는 자신의 안드로이드 기기의 홈 화면을 변경하거나 독의 아이콘을 바꿀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입니다. 홈 화면의 UI를 좀더 다채롭게 변경이 가능하고 3D효과 등으로 다이나믹하게 꾸며 줄 수 있습니다.
런처 프로를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기기의 개발사의 런처를 무시하고 원하는 대로 꾸며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부드러운 스크롤이 가능해 집니다 런처 프로와 함께 'Desktop VisualizeR' 와 'Multipicture Live Wallpaper'를 함께 설치해야 좀 더 활용도가 높아 집니다. 각 제조사가 제공하는 구동 UI도 하나의 런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LauncherPro
적용기기 : 안드로이드
용량 : 2.1MB
현재 버전:0.8.6
필요한 Android 버전: 2.0 이상
다운로드 링크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fede.launcher&feature=search_result



런처프로를 구동하기 위해서 홈 버튼을 한번 눌러주면 자신이 가진 안드로이드 제조사의 홈 화면과 런처프로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홈 버튼을 눌럿을 때 항상 런처프로로 실행하기 위해 하단에 있는 기본값 사용에 체크해 주면 제조사가 제공하는 기본 홈 메뉴는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런처 프로 홈으로 넘어 와서 옵션 버튼을 눌러 보면 Preference라는 항목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을 통해 런처프로의 다양한 기능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런처 프로는 영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설정이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어려운 용어들이 아니니 찬찬히 들여다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부분만 세팅하면 되니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합시다. 한글로 된 런처프로 파일도 있지만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는것은 영문이 대부분이니 영문을 기준으로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1. General Setting (일반설정)

1.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을 메인메뉴에서 숨기는 기능
2. 메모리에 영구 저장 하는 방법 ( 시스템 오작동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음 )
3. 스크롤이 가능한 위젯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
4. 모토로라의 드로이드나 마일스톤을 사용하는 사람이 체크하면 성능이 향상 됩니다.

2. Homescreen Setting (홈 화면 설정)
                       

1. 홈 페이지 화면의 개수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최대 7페이지까지 가능
2. 홈 키를 눌렀을 때 나타나는 페이지를 설정 하는 것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페이지를 설정하면 됩니다.
3. 트랙볼이 있는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는 사람들만 설정 할 수 있는 것으로 트랙볼로 홈 화면 이동이 가능해 집니다.
4. 홈 화면의 가상 루핑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마지막 페이지에서 첫 페이지로 이동 방법을 설정 합니다.
5. 홈 화면을 좌우로 드래그 할 때 애니메이션 효과를 설정 합니다.
6. 횡/열로 배열되는 아이콘의 숫자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4x4로 되어 있습니다.
7. 횡/열에 맞게 아이콘 크기를 자동으로 축소/확대 시키는 기능 입니다.

3. Dock Setting ( 독 설정 )

1. 독에 거치 할 수 있는 아이콘의 개수를 결정 합니다.
2. 무한 루프를 설정 하는 것으로 독의 좌우 스크롤 제한을 해제 할 수 있습니다.
3. 부재중 전화의 카운트를 나타내게 하는 옵션 입니다.
4. 읽지 않은 SMS의 카운트를 나타내게 하는 옵션 입니다.
5. 읽지 않은 Gmail의 카운트를 나타내게 하는 옵션 입니다.

4. Behavior Setting ( 동작 설정 )

1. 홈 화면을 가로 모드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홈 키를 눌렀을 경우 작동 설정
3. 홈 키가 기본 화면으로 돌아가게끔 설정되지 않았을 경우 설정한대로 작동 하도록 강제로 설정

5. Advenced Setting ( 고급 설정 )
 


1. 메모리 사용을 설정, 고급 사용자가 아닐 경우 오작동의 우려가 있음으로 설정을 권장 하지 않습니다.
2. 홈 화면의 아이콘을 5줄로 늘려 줍니다. Homescreen Settings의 Auto-fit Items를 활성화하고 Behavior Settings의 Enable Auto-rotation을 비활성화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음)
3. 4줄로 한정된 위젯 제한을 5줄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해제 합니다.
4. 화면이 바뀔 때 탄성 효과를 설정
5. 고품질의 스크롤링 이펙트를 설정, 시각 효과는 커지지만 반대로 성능은 저하 됨
6. 홈 화면의 스크롤링 속도를 설정
7. 메인 화면의 애플리케이션 스크롤링을 3D 렌더링으로 구현, 시각 효과는 좋지만 성능 저하 됨

런처프로 독 아이콘 변경하기
런처프로를 사용하면 런처프로 독, 그러니까 홈 화면의 하단에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제조사 UI는 보통 변경이 불가능 하지만 런처프로를 사용하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거죠. 단순히 애플리케이션을 바꾸는것 뿐만 아니라 아이콘도 변경이 가능 합니다.

런처프로 홈 화면 하단의 독 아이콘을 2~3초간 길게 터치하면 독을 변경 할 수 있는 팝업이 뜹니다. 첫번째 메뉴는 독의 메뉴를 바꿀수 있는메뉴이고 2번째는 아니콘을 변경 할 수 있는 메뉴 입니다. 마지막 메뉴는 스윕 제스쳐를 사용하는 메뉴 입니다.

런처프로는 런처프로 위젯을 따로 제공 합니다. SNS 위젯이나 메시지 위젯등 편리한 위젯이 많이 있지만, 런처 프로플러스 라는 3.49달러의 유료버전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런처를 잘 활용하면 안드로이드 기기의 성능을 높여 줄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공장초기화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이제 안드로이드도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어서 굳이 런처를 설치하지 않아도 상당부분을 기본UI에서 해결할 수 있고 성능도 크게 달라지지 않으니 어쩌면 이제는 런처는 필요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런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조사가 만들어 놓은 UI를 탈피 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들은 계속 되겠죠? 런처 프로 이외에도 다른 런처프로그램들이 있지만 런처프로가 가장 베이직하고 쓸만해서 많이들 쓰고 계십니다.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자신에 맞게 만들어서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 하니 한번쯤 달콤한 유혹에 빠져 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내요.^^


갤럭시S 2 안드로이드 생활백서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김기수
출판 : 세진북스 2011.06.05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