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갤럭시s 사용법]갤럭시S로 인터넷으로 다운받은 어플리케이션을 저장 하는 방법 - 외장하드 이용법

반응형
김군의 책이 출간 되고 보니 이런 저런 부분에 좀더 설명이 필요 한 부분이 있겠더라구요.
최대한 자세하게 쓴다고 쓰긴 했지만 이제서야 빠진 부분들이 눈에 들어 오기도 합니다.. ㅠㅠ 
좀더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것들이나, 조금더 파워풀 하게 사용 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책으로 쓰기에는 좀 애매한 내용은 제 블로그에 계속 추가해 나가 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다운 받은 어플리케이션을 갤럭시S와 연결하여 설치 하는 방법은 간단 합니다.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외장 하드로 이용하는 방법도 크게 다르지는 않으니 잘 보고 따라 하시면 PC와 갤럭시S를 연결하는 것은 어렵지 않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와 PC를 연결 하기 위한 준비  

갤럭시S와 PC를 연결 하기 위해서는 먼저 삼성의 통합 USB드라이버가 PC에 깔려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PC가 갤럭시S를 제대로 인식하고 작동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페이지 하단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메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삼성의 스마트폰 관리 프로그램은 Kies를 깔아도 통합USB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는데 사실 Kies가 없이도 관리가 가능 하기 때문에 USB드라이버만 다운 받아 쓰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느것을 받아도 무방 하니 다운 받아 나오는 화면의 지시에 따라 설치를 해 주세요.

통합 USB드라이버 설치와 함께 필요한것이 USB연결용 케이블 입니다. 이녀석을 연결만 하면 USB로 충전이 되기도 하죠. USB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없으니 USB 드라이버 설치는 꼭 해 주셔야 합니다.

갤럭시S의 상단에 보면 USB 연결을 위한 접속단자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슬라이드로 닫혀서 안보이지만 USB마크가 찍혀 있는 덮게를 손톱을 이용해서 옆으로 슬쩍 밀면
덮게가 열리면서 단자가 보이게 됩니다.

USB케이블에서 작은 핀모양의 접속부분을 이곳에 끼워주면 PC와의 연결 준비는 모두 마치게 됩니다.

웹에서 다운로드 받은 어플리케이션 설치하기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직접 설치해 봅시다. 책에서는 다루지 못했지만, 사실 유료 어플리케이션도 안드로이드 폰은 웹에서 찾기가 쉬운 편이라서 돈주고 사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더 낳은 개발 환경 조성을 위해 유료 어플리케이션은 프리뷰 형식으로 한번 사용해 본다 생각하고 설치 하신후 정말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어플리케이션 이라면 구입해서 사용 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PC와의 연결은 USB연결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앞서 알려드린 케이블의 작은 핀은 갤럭시S와 연결 하고 남아 있는 큰 접속핀인 USB접속 부분은 PC의 USB단자에 연결 하면 됩니다. 요즘 PC들은 대부분 전면에 USB접속 단자를 가지고 있으니 연결에 무리는 없을것 입니다.
간혹 USB 연장 케이블인 USB허브를 사용하시는 경우 전력이 모자라서 인식이 잘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니 되도록이면 PC에 직접 연결된 USB포트를 사용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USB연결이 처음 이라면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연결된 갤럭시S를 인식하는 시간이 약간 필요 합니다.
제대로 연결이 되었다면 갤럭시S의 알림 화면 영역인 최상단에 USB가 연결 되었다는 표시가 생기게 됩니다. 이 표시가 생기지 않는다면 제대로 연결이 안된 것이니 USB드라이버를 새로 설치 하거나 컴퓨터를 재 부팅하고 다시 연결해 보시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갤럭시S의 홈화면에서 알림창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상단 표시 부분을 아래로 드레그 합니다.
알림창이 열리면서 각종 알림들으 모습이 보이게 됩니다.
알림창에  USB케이블이 연결 되었다는 표시가 나오는데 PC와 연결 하기 위해서는 이곳을 터치하면 됩니다.

USB로 PC와 연결 하기 위해서는 SD카드 등록이라는 절차가 필요 합니다. SD카드 등록을 하지 않으면 파일을 이동 하거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할 수 없습니다.

PC에 자동 실행이 설정 되어 있는 경우는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된 갤럭시S를 바로 실행 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Snap'n go를 선택해 줍니다.

자동 실행이 설정 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아무런 반응이 없을 텐데요. 윈도우 탐색기 창을 열어 보면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된 갤럭시S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이동식 디스크의 드라이버 네임(위의 이미지에서는 H)은 윈도우즈의 환경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보일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곳은 apk라는 폴더안에 넣어 주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용의 어플리케이션 확장자가 apk인데 폴더 이름도 이것에 따라 apk가 되었내요. 클릭해 줍니다.

갤럭시S를 외장 하드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 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파일들을 넣어주면 됩니다.

현제 설치되어 있거나 다운로드 되어 있는 파일들의 목록이 전부 보여 지게 됩니다. 웹에서 다운 로드 받은 파일을 폴더 안에 넣고 탐색기를 종료 합니다.

자 이제 어플리케이션의 복사가 끝이 났으니 갤럭시S로 돌아와서 USB저장 장치로 이동을 끝내야 합니다. USB케이블을 빼 버려도 되지만, 그렇게 하면 기기에 무리가 갈수 있으니 꼭 USB저장 장치를 끄도록 하세요.

다시한번 끄기를 선택하고 나면 상단 알림 화면에 SD카드를 갤럭시S가 인식 중 이라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SD카드의 인식이 끝나면 설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웹에서 다운로드 받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켓이 아닌곳에서 다운로드 받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하겠다는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메인화면의 첫 페이지에 있는 환경설정을 실행해서 응용 프로그램 탭으로 들어 갑니다.

상단에 보면 알수 없는 소스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터치해서 우측의 체크박스가 초록불이 들어 오도록 해 주면 활성화가 되어 다운로드 받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할 수 있게 됩니다. 한번 설정해 두면 다시 설정 할 필요가 없으니 한번만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갤럭시S의 메인화면에 있는 프로그램 관리자를 이용하면 별다른 어플리케이션이 없어도 쉽게 설치가 가능 합니다. 프로그램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가면 자신의 갤럭시S에 다운받은 어플리케이션이 모두 보여 지게 되는데 여기서 자신이 설치하고 싶은 어플리케이션을 터치 해 주면 됩니다.

마켓이 아닌 다운로드 받은 어플리케이션은 출처를 알수 없기 때문에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을 경우도 있다는 경고를 받게 됩니다. 확인을 누른뒤에 설치를 누르면 어플리케이션 설치가 완료 됩니다.

김군이 설치한 파일은 아이폰용으로도 유명한 던전 헌터 입니다. 그래픽이 깔끔하고 아이템을 모으는 재미가 쏠쏠해서 많이 사랑 받는 RPG게임 입니다.
설치한 어플리케이션의 실행 아이콘은 설치한 순서대로 메인화면에 생기게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면 바탕화면으로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편리하겠죠?

더욱 자세한 사용 방법은 김군의 책 "갤럭시S사용자를 위한 안드로이드 생활백서" 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