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유용한 아이폰 xs 맥스 필수 사용법 화면캡처, 전원 끄기, 강제 종료 등

반응형


알면 도움되는 아이폰 Xs MAX 기본 UI



아이폰 Xs가 출시되면서 홈 버튼이 사라지고 터치 UI의 아이폰이 메인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기존에는 홈 버튼을 이용한 다양한 기본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터치 UI로 바뀌면서 몇 가지 바뀐 것이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모르면 헷갈리기 쉬운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홈 버튼과 멀티태스킹



홈 버튼이 사라지면서 다시 홈 화면으로 이동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있더라고요. ㅋㅋㅋ 이게 안되면 아예 사용을 할 수가 없어서 처음 설정할 때 튜토리얼로 알려주죠.


홈 화면으로 이동은 화면 하단을 부드럽게 쓸어 올리면 됩니다. 그럼 홈 버튼을 누른 것처럼 앱 실행 중에도 홈 화면으로 이동하고 다른 페이지에 있더라도 기본 페이지로 돌아오는 역할을 합니다.





멀티태스킹도 홈 화면 이동과 같이 위로 쓸어 올리면 되는데, 바로 놓는 게 아니라 위로 올리면서 살짝 기다리면 멀티태스킹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앱을 상단 혹은 하단으로 스와이프 하면 중지 시킬 수 있구요. 하지만 아이폰은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2. 스크린 샷 촬영



최근 아이폰 Xs를 구입한 사람들이 가장 헷갈려 하는 부분이 스크린 캡처더라고요. 스크린 캡처는 우측 사이드 버튼과 볼륨 상단 버튼을 누르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길게 누르면 다른 기능이 실행되니 짧게 찰칵~ 하는 느낌으로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로 스크린 레코드 그러니까 화면 녹화 기능도 사용할 수 있는데, 제어센터에 등록만 하면 됩니다. 아주 쉽고 소리까지 녹음할 수 있으니 위의 영상에서 확인하면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아이폰 재부팅



재부팅은 스크린샷과 같은 방법으로 눌러주면 되는데요. 볼륨 버튼은 아무 버튼이나 누르면 되고 조금 길게 눌러주면 재부팅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거나 SOS 버튼을 버튼을 활성화시키면 3초의 딜레이 후 알람 소리를 내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4. 아이폰 강제 재 부팅



아이폰을 사용하다 보면 화면이 멈추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강제 재 부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스크린샷과 비슷하긴 하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1. 볼륨 업 버튼을 누른다.

2. 볼륨 다운 버튼을 누른다.

3. 애플 로고가 나올 때까지 우측 사이드 버튼을 누른다.


의 순서로 눌러주면 됩니다. 사이드 버튼을 조금 오래 (약 5~6초 정도?) 눌러줘야 하는데, 어려워 보이지만 한번 해보면 무척 쉽습니다.



5. 알림센터와 제어센터 불러오기



기존에도 상단을 아래로 쓸어내리면 알림 센터를 불러오게 되어 있었는데요. 터치 UI가 적용되면서 상단을 반으로 나눠서 2개의 UI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좌측 상단을 쓸어내리면 알림센터를 불러오고 우측 상단을 쓸어내리면 제어센터를 불러옵니다. 쉽죠?



6. 시리 (Siri) 활성화 시키기



기존에는 홈 버튼을 눌러서 시리를 불러왔는데요. 아이폰 Xs에서는 우측의 사이드 버튼을 꾹 누르면 시리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이 슬립 모드로 진입하는 버튼이고 기존의 홈 버튼과 같은 역할을 하다 보니 왜 이걸 누르면 재 부팅 메뉴로 넘어가지 않느냐고 문의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7. DFU 초기화 및 리커버리 모드

초기화와 리커버리 모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PC에 아이튠스를 실행하고 아이폰과 PC를 연결해 두어야 합니다. 




DFU 초기화는 재부팅처럼 볼륨업 버튼을 누르고 다시 다운 버튼을 누른 뒤  사이드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의 화면이 꺼지면 바로 볼륨 다운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5초 정도 기다린 후 볼륨 다운 버튼만 눌러주고 있으면 되고요.


제대로 진입 되었다면 아이폰 화면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고 아이튠즈에 아이폰을 복원한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리커버리 모드 진입은 DFU와 비슷합니다. 먼저 재 부팅할 때처럼 볼륨 업 -> 볼륨 다운 -> 사이드 전원 버튼의 순으로 누르면 되는데, 아이폰에 아이튠즈와 케이블 모양이 나타날 때까지 누르고 있으면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조금 복잡하긴 한데 한번 해보면 어렵지는 않더라고요.




8. 빠른 상단 스크롤



스마트폰은 화면을 위로 밀어 올리면서 컨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라 웹 서핑하다 스크롤이 길어지면 상단으로 이동하기 위해 몇 번을 다시 올라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화면 상단 노치 부분을 가볍게 툭툭 2번 터치해주면 빠르게 상단으로 이동합니다. 




가볍게 영상으로도 한번 담아 봤는데요. 말로 듣는 것보다 한번 보는게 더 이해가 쉽고 빠릅니다. 영상에서만 공개 된 꿀팁도 있으니 영상에서 확인 해 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김군 채널을 구독해서 새로운 Tech 소식을 빠르게 받아 보세요.


아이폰 Xs와 Xr은 터치 UI를 가지게 되면서 홈 버튼을 가진 아이폰과는 사용법이 많이 다르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X도 터치 UI를 가지고 있죠. 기존에 터치 UI에서 iOS 12가 되면서 개선된 부분이 있어서 처음 터치 UI가 적용 되었던때와는 약간 다른 부분도 생겼네요. 

홈 버튼을 가진 아이폰을 메인으로 사용하던 사람이라면 새로운 터치 UI가 조금 낯설게 느껴질수도 있을 것 같은데, 조금 써보면 더 편리하고 금세 손에 익으니 자주 사용해 보세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문의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