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KT 10GiGA(텐기가) 인터넷 특징과 요금제는 어떻게?

반응형

KT의 텐기가 인터넷은 이십기가까지 갈 것인가?



2014년 기가 인터넷을 시작하며 네트워크 시장에 파장을 불러왔는데요. 딱 4년 만에 다시 10기가 인터넷 사용화를 알리며 네트워크 속도전에 다시 불을 지피고 있습니다.





지금 쓰는 속도도 빠른데 속도가 무슨 대수냐? 할 수도 있겠지만, 네트워크 속도가 빨라지면 그만큼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의 질도 높아지고 빠른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서비스가 다양하게 출현하기 때문에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줍니다. 지금은 당연하게 생각하는 서비스들이 불과 몇 년 전에는 너무나 새롭고 신선했던 것을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가 되겠죠?




10GiGA 인터넷은 기존의 GiGA 인터넷 대비 10배의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bps(bit Per Second) 단위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속도는 하드 디스크 용량인 Byte랑은 다르니 초당 10기가 용량의 VOD를 한 번에 다운로드한다고 생각하면 경기도 오산~





불과 몇 년 전까지 100MB의 회선이 주를 이뤘지만 기가 인터넷 시대가 되면서 기가 콤팩트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초고화질(UHD), 가상현실(VR), 증강현실 (AR)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게 되면서 콘텐츠가 소모하는 데이터의 양이 증가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와 최근 화두가 되는 IoT 기반의 제품들이 집안에 자리하게 되면서 어쩌면 빠르고 대용량의 정보를 소모하는 네트워크는 기본적인 수순이 아닐까 싶네요.




유선 인터넷의 속도에 맞춰 5G를 활용하는 무선인터넷도 준비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유선 인터넷보단 무선 인터넷의 활용이 많기 때문에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기서 주목해 봐야 할 점은 100% 커버리지를 위해 와이파이 공유기를 기본 2대 이상 지원한다는 점인데요. 고속 인터넷에 주로 사용하는 5GHz 대역은 장애물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어서 방문을 닫아 버리거나 벽이 가로막혀 있으면 제대로 속도를 내지 못하거나 심하면 와이파이가 끊기는 현상도 있는데, 복수의 중계기를 통해 빠른 와이파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 지원되는 공유기는 통신사 최초로 최적의 공유기와 주파수를 자동으로 연결하는 매시(MASH) 기능이 지원되기 때문에 속도가 안 나와서 공유기 주파수를 수동으로 변경할 필요도 없습니다.




요즘은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인터넷 개인 방송을 하거나 유튜브 생중계를 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대부분 실시간 스트리밍의 경우 안정적인 네트워크가 필수라 유선 연결을 해서 사용하곤 하는데,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요구하는 이런 분들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게임하는 분들에게도 희소식이겠죠? 저는 집에 데스크탑 PC가 없는지가 오래되었고 노트북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데 베틀그라운드 하다가 갑자기 끊기면 정말 난감했거든요. 기가 인터넷은 기존의 메가 인터넷에 비해 동시 접속해도 넉넉하게 여유가 남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원활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소규모 사업장이나 그룹에서 사용해도 빛을 발할 것 같습니다. 



" 10GiGA 인터넷의 이용 요금은 ? "




10GiGA 인터넷은 최대 10Gbps를 일 최대 1000GB까지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부터, 2.5Gbps를 일 250GB 사용할 수 있는 콤팩트 요금제까지 3단계로 나눠 있습니다.


네트워크 속도만 빨라진다고 10기가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0GiGA를 사용할 수 있는 맥북 프로와 묶어서 단말기 할인 형태로 판매하는 요금제도 다양한 옵션으로 준비중 이라고 합니다. USB 연결을 해서 5GiGA의 속도를 젠더도 있던데 아직 대중적으로 판매 되고 있는 것은 아니더라고요.




사실 아직 저도 사용해 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얼마나 빠른지 잘 감이 안 오지만 3G에서 LTE로 넘어올 때 정도의 문화적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벌써 10기가 라니... 지금은 서울과 6대 광역시를 시작으로 2019년부터 커버리지를 넓힐 예정이라고 하니 다음 인터넷 변경 시점에 확인해서 변경하면 좋을 듯 싶네요. 지원 가능 지역과 더 자세한 요금제의 내용은 KT 홈페이지(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