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LG 스마트폰

LG V40 씽큐(ThinQ)에서 주목할 만한 기능

반응형


LG V40 씽큐 어디까지 써 봤니? LG V40을 더욱 빛나게 해주는 기능



LG의 역대급 스마트폰이라 생각되는 LG V40과 함께 한지도 벌써 꽤 지나갔는데요. 출시보다 빠르게 손에 쥘 수 있어서 한참 사용해 봤는데, 확실히 기존 LG 전자의 스마트폰 중에서는 꽤 만듦새가 괜찮습니다. 특출나게 뛰어나다고는 할 수 없지만 LG가 준비도 많이 했고 신경도 많이 쓰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물론 기본기가 나쁘지 않습니다.





LG V40 ThinQ(씽큐)는 보고, 듣고, 즐기는 오감 만족형 스마트폰인데요. 각각 숨겨진 기능이나 이번에는 중요한 셀링 포인트가 되지는 못했지만 재미난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이번 LG V40 ThinQ를 정의하는 한 단어를 꼽으라면 단연 카메라일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트리플 카메라라는 상징성은 무시할 수 없더라구요. 이번에 추가 된 카메라는 망원 카메라인데 확실히 광학 2배줌이 갖는 편리함은 꽤 좋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카메라의 성능적인 부분에 대해 전해 드렸는데요. 카메라에 관한 더 자세한 리뷰는 여기(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성능만 좋아진 게 아니라 재미나게 즐길 거리를 넣어두고 있기도 한데요. 일단 삼성이나 애플의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AR 이모지가 적용 되었습니다. G7에도 적용된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아마도 전면 듀얼 카메라가 아닌 싱글 카메라인 모델들은 후면 카메라만 적용될 확률이 높네요. V30은 최근 업데이트되면서 AOD(Always On Display) 가 V40이랑 같아졌긴 합니다.





AR 이모지는 카메라를 이용해 자신과 똑같이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만들어주는 기능인데,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면 움직이는 대로 따라 움직입니다. 입모양이나 눈깜빡임 같은 동작도 인식하는데, 아이폰처럼 메롱 하기는 안되네요.




<LG V40 ThinQ로 만든 아바타 만들기 >


처음 출시될 때는 스티커처럼 단순히 정해진 동물 아바타만 설정해서 할 수 있었는데,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나만의 아바타 만들기라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GIF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성분들이라면 꽤 좋아할 만한 메이크업 프로라는 기능도 주목해 볼 만한데요. 간단히 말하면 메이크업 효과를 미리 적용해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치 스티커 놀이랑 비슷하죠. 


하지만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LG 생활건강이랑 협업을 통해 해당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는 제품들과 연계한다고 하는데요. 원래 24일 정식 오픈에 맞춰 업데이트된다고 하더니 아직 적용은 되지 않았습니다. 아마 준비 중인 것 같은데, 출시 전부터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계속 안정화 및 기능 개선을 하고 있으니 곧 적용 될 것이라 생각되는데, 여성분들에게 참 좋겠죠?


남자를 위한 댄디 모드도 있으니 남성분들도 실망하지 마세요.



<LG V40으로 만든 매직포토 >


또 매직 포토라는 재미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사실 간단하게 3초짜리 짧은 영상을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비슷한 기능으로 트리플 샷 영상이 있죠.


매직 포토는 3초짜리 영상을 촬영해서 자신이 움직이고 싶은 부분만 마스킹 해서 영상이 흘러가도록 하는 기능인데요. 생각보다 재미나고 사용법도 쉬워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딱 3초만 되는게 너무 아쉬운데 시간을 좀 더 늘려주면 좋겠습니다. 





카메라에 묻혀 이번에는 DAC 이야기는 쏙 들어가긴 했는데요. 지금은 쿼드 DAC는 V시리즈의 시작 이었던 만큼 V 시리즈와는 중요한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입니다.





바로 전 출시된 G7과 같은 ESS ES9218P QUAD DAC (32bit/382Khz PCM / DSD64/128) 를 적용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세계적인 하이엔드 오디오 업체인 메리디안(Meridian)과 협업을 통해 오디오 튜닝을 했다는 점이 좀 다릅니다. LG전자의 오디오는 사실상 V30이후부터는 음질적 경쟁자가 없다는 평가가 많은데, 가성비를 따지지 않아도 성능적으로도 그렇습니다.


차세대 음원으로 불리는 MQA(Master Quality Autheticated) 음원을 제대로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LG 스마트폰이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MQA 음원을 만들어 낸 회사가 바로 메르디안 입니다. 그래서 이번 메르디안과의 협업은 상당히 의미 있는 시도라고 할 수 있구요.





32bit 384kHZ의 오디오 파일을 손실없이 재생할 수 있는 DSP도 많지 않고 고가이지만 LG는 이미 오래 전부터 32bit 384kHZ의 고해상도 음원의 풀 스펙을 다운 샘플링 없이 출력해 주는 어마 무시한 재생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LG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유저들도 종종 있기도 하구요.


세계 음원시장의 90%를 가진 워너, 유니버셜, 소니의 빅 3가 모두 MQA 지원을 발표했고 FLAC보다 적은 용량으로 동일한 수준의 음질을 지원하니 앞으로는 더욱 확대되겠죠? 





G7에 적용돼서 좋은 평가를 받은 붐박스 스피커도 업그레이드되었는데요. 2개의 모니 스피커를 통해 더 향상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2개의 듀얼 모노 스피커라는 점인데요. 왜 스테레오로 하지 않았을까요? 경쟁사들은 전부 듀얼 스피커를 스테레오로 해 주고 있는데... 





사운드 자체는 G7보다 풍부해진 것 같은데 이게 좀 아쉽긴 합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DTS:X 3D가 지원되지만 음악 들을 때는 끄고 듣는 게 더 좋더라구요. 음원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대체로 사운드를 뭉개는 경향이 있고 외부 스피커는 기계적인 특성상 사운드 해상력이 낮아질 염려도 있습니다. 영상 시청에는 아주 좋습니다. 



한바탕 풍성한 혜택을 주는 사전예약은 지나갔지만 LG전자의 기프티 팩 앱을 통해 구매자 전원에게 지원되는 사은품을 통신사의 사은품과는 별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전예약 혜택을 받지 못했다고 해도 너무 아쉬워하진 않아도 됩니다. 




LG V40 ThinQ의 컬러에 맞춘 케이스와 액정보호 필름이 제공되는 액세서리 팩을 받을 수 있는데, 각 컬러에 맞게 제작된 컬러 클리어와 무광 재질의 케이스 2가지가 제공돼서 개성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답게 하드웨어도 빵빵하니 게임하기도 좋은데요. 넥슨의 인기게임 4종 아이템을 지원하니 게이머들에겐 쏠쏠한 혜택이죠? 다 합치면 40만 원 상당이라고 하는데 4종 게임의 장르가 다르니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또 LG V40 ThinQ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LG전자의 인기가전 추첨의 기회도 있으니 그리 나쁜 조건은 아닐 듯싶습니다. 




주목해 봐야 할 것은 구형 스마트폰 보상 프로그램과 LG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인데요. 최대 18만 원까지 쓰던 휴대폰을 보상해주고 18개월 혹은 24개월 뒤 새로운 LG 스마트폰을 구입할 떄 최대 40%까지 중고가를 보장해 줍니다. 예전에 삼성에서도 비슷한 업그레이드 혜택을 줬던 것 같은데 LG가 더 좋긴 하네요.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출시와 맞물리면서 고전을 하고 있지만, 사실 아이폰과는 가는 길이 다르고 서로 장단이 있기 때문에 딱 꼬집어 우위를 이야기 하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LG V40 씽큐는 즐거움 가득한 여러 기능들을 착실하게 담고 있기 때문에 엔터테이먼트를 좋아하거나 Vlog를 통해 기록하는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꽤 괜찮지 않나 싶구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V40 ThinQ와 함께한 한달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