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Phone

아이폰 8을 구입해도 좋은 6가지 이유

반응형

아이폰 8 골드 색상으로 알아보는 구매 포인트



아이폰 8의 사전예약이 끝나고 정식 출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X의 소식도 있고 해서 구매를 망설이는 사람들도 있을 것 같은데, 개인적으론 아이폰 X의 터치 UI가 궁금하긴 하지만 안정적인 발전을 해온 아이폰 8이 더 끌리기도 합니다. 


아이폰 8이 이전 세대의 제품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평가가 많아서 선택 장애에 부딪힌 사람들도 있을 것 같은데, 직접 사용해 본 느낌을 토대로 아이폰 8의 달라진 포인트를 짚어볼까 합니다.



아이폰 8은 아이폰7과 거의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달라진 점이라면 뒷면 절연 띠가 사라져서 깔끔한 디자인이 되었다는 것이죠.



하지만 아이폰 6부터 크게 변경 없는 디자인이라 디자인 우려먹기라는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래도 컬러는 꽤 괜찮게 뽑아낸 것 같네요.



아이폰7과 다른 점이라면 후면 커버를 메탈 대신 유리로 변경했다는 점인데, 아마도 이번에 적용된 무선 충전과 큰 관련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유리 재질은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최근 출시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도 적용하고 있는데, 내구성 문제가 항상 따라다니죠. 유리 재질의 스마트폰을 사용해 본 경험상 외부 충격에는 신경을 써야할 듯 싶습니다. 



뒤 커버가 유리가 되면서 전작들보다 더 무거워졌는데, 아이폰 8의 경우는 크기가 작아서 괜찮지만 아이폰 8 플러스는 좀 무리가 되지 않나 싶기도 하네요.



"
최강 퍼포먼스 A11 Bionic
"

아이폰 8에는 A11 바이오닉(Bionic) 칩이 사용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이 녀석을 정의하자면 애플 노트북과 맞먹는 성능의 프로세서가 모바일로 스마트폰에 들어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괴물 프로세서까지 만들어내는 애플이 무섭기도 하네요.



A11과 함께 적용된 뉴럴 엔진’(Neural Engine)은 가히 혁명이라 부를만한 대, 이것은 요즘 화두로 부각되는 AI 즉 인공지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AR과 VR 그리고 페이스 ID까지 지금까지 없던 기술은 아니지만 뉴럴엔진을 만나 더 폭팔적인 시너지를 내게 되는 거죠.


이전 버전의 아이폰에 같은 서비스를 적용할 수는 있겠지만, 처리 능력은 아마도 아이폰 8과 비교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예전에도 애플에서 AR을 밀었던 적이 있는데, 아이폰 8에 구현 된 AR은 예전보다 많이 부드럽고 더 풍부하게 구현이 가능해졌지만 아직 크게 활용도가 높진 않더라구요.  



"
주변 색감을 인식하는 트루톤 디스플레이

"

주변의 광량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조절하는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은 아주 보편적이지만 색감을 변경하는 기술은 흔치 않습니다. 아이패드에 먼저 적용돼서 아이폰 유저들은 그저 부러워할 뿐이였는데, 이제는 더 이상 부러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갤럭시에도 주변광을 이용하는 최적화 모드가 적용되어 있지만, 앞서 언급했듯 A11의 강력한 프로세서와 뉴럴엔진이 더해진 아이폰 8의 처리 속도와 정확성이 훨씬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변의 색온도와 비슷하게 디스플레이의 색감을 맞춰주니 눈의 피로도를 줄여줘서 더 편안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주죠. 이미 아이패드에 적용해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니 망설일 이유는 없었겠죠? 어두운 곳에서는 청색광을 줄여주니 눈의 피로가 훨씬 덜합니다.



"
아쉽지만 HDR & 돌비비전 지원
"

아이폰 8은 4.7인치 와이드스크린 Retina HD IPS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습니다. 1334 x 750 해상도(326ppi) 그리고 1400:1 명암비로 아이폰 8 플러스보다 8 이 더 명암비가 높습니다.


아이폰 8과 아이폰 8 플러스 그리고 아이폰 X까지 드디어 HDR(High Dynamic Range)과 돌비비전을 지원하게 되어서 넷플렉스나 유튜브 같은 VOD 서비스의 HDR 컨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HDR이나 돌비비전이 지원되는 영상은 명암이 뚜렷해져 더욱 생생하고 선명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데, 최근 나오는 프리미엄 스마트폰들은 거의 지원하는 추세고 HDR 영상 서비스도 더 많아져서 앞으론 기본 지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V30이나 갤럭시노트는 OLED 디스플레이고 아이폰 8은 IPS 디스플레이를 사용해서 그런지 색감이 좀 다르긴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HDR 표현은 OLED가 더 유리해서 아이폰 X가 표현은 더  정확한 HDR이라 할 수 있겠네요.


영상 표현 능력과 함께 스테레오 스피커의 성능도 좋아져서 약 25% 정도 출력 향상이 있었다고 하네요.



"
달라진 ISP 적용으로 풍부해진 카메라
"

아이폰 8의 카메라는 아이폰 7에서 하드웨어가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1200만 화소의 카메라와 F1.8 6매 (Six ‑ element) 렌즈가 사용되고 슬로 싱크 기능을 갖춘 쿼드-LED True Tone 플래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8은 색을 처리하는 ISP가 완전히 변경되어 색을 조절하고 적용하는 프로세스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화벨도 많이 개선된 것 같더라구요.



프로세스가 달라지니 사진 품질이 상당히 개선되었는데, 특히 저조도 환경에서의 촬영이 많이 개선된 듯 보입니다. 그리고 전 모델 OIS가 지원돼서 이제 좀 더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

무선 충전과 급속충전 지원

"

아이폰 8은 아이폰 최초로 무선 충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8 뒷테의 변화가 있었던 것도 무선 충전 때문이었을 것 같구요. Qi 규격의 무선 충전기와 호환되지만 무선도 빠르게 충전하고 싶다면 삼성처럼 애플의 고속 무선 충전기가 필요합니다. 물론 별매죠.



유선 고속 충전도 지원하는데, 30분 동안 최대 5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별매의 고속 충전기를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들어갑니다. 지원은 하되 돈을 내라는 식? 아마도 서드파티 쪽에서 금방 또 호환 악세서리가 출시되겠지만 가격이 관건이네요.



"

마지막 홈 버튼 모델이 될지도 모르는 아이폰 8

"

아이폰 X은 홈 버튼이 없는 터치 UI를 가졌지만 아이폰 8은 여전히 물리 홈 버튼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상당히 안심되는 부분이구요. 덕분에 아직까진 터치 I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X가 터치 홈 버튼을 없애면서 향후 모델의 방향은 홈 버튼이 없는 것으로 갈 것 같은데, A11 프로세서와 뉴럴엔진의 AI 퍼포먼스가 꽤 좋고, 이를 활용하는 페이스 ID도 정확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아이폰 8이 아마 마지막 홈 버튼 모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폰 X의 UI는 홈 버튼이 없는 UI를 새롭게 설계했기 때문에 궁금하긴 하지만 아직까진 안정적인 UI를 갖춘 아이폰 8이 좀 더 나아 보입니다.




" KT가 준비한 아이폰 구매 혜택은 ? "


아이폰 8은 예약 구매를 마치고 11월 3일부터 판매에 들어가는데, 통신사마다 다양한 혜택을 준비하고 있지만 KT도 역대급 혜택으로 아이폰 변경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존 아이폰을 최대 50만 원까지 보상해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기종과 등급에 따라 차등이 되긴 하지만 통신사 무관! 해외구매 폰도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제안입니다. 11/3 ~ 11/17일까지 2주만 지행되기 때문에 빠른 선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한 아이폰 8 체인지업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12/18개월 후 쓰던 아이폰을 반납하면 새 아이폰으로 변경 시 남은 할부금이 면제됩니다. 매년 새로운 아이폰을 사용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너무 좋은 혜택이죠? 물론 1500/1800원의 비용이 들긴 하지만 전액 멤버십 포인트로 납부할 수 있으니 부담이 적습니다.


아이폰 8이 전작에 비해 변경점이 많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기대 이상의 퍼포먼스와 개선 된 카메라와 성능은 충분히 새로운 아이폰의 발전에 기여했다고 생각됩니다. 디자인을 자꾸 우려먹는 것 같은 느낌이 강하긴 한 대, 애플의 늘 새로운 디자인을 좋아한 사람들은 아쉬움이 많이 남긴 하겠네요.

아이폰 X와 아이폰 8 사이에서 고민한다면 아이폰 8의 선택도 그리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아이폰 8 국내 출시를 앞두고 스윌링 게이트 등으로 난관이 예상되는데, 우선 예약판매가 삽시간에 끝난 만큼 국내에서 어떤 성적표를 받아들지 주목 됩니다. 아아폰 8 구매 혜택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KT SHOP 아이폰 8 판매 혜택 보러가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