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간단하게 만들수 있는 스마트폰 3D 홀로그램 프로젝터

반응형

스마트폰으로 3D 홀로그램 만들기


VR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누군가는 더 새로운 기술들을 발전 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홀로그램도 아직 많은 개발이 필요한 기술인데, 영화나 게임 등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지만 실제 상용화 하기까진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긍국적으론 홀로그램은 미래의 꼭 필요한 기술이 될 것이고 영화에서 보았듯 모션을 인식하고 데이터를 주고 받는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도 합니다.



아직은 영화에서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홀로그램을 스마트폰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는 좀 작고 간단히 빛의 반사를 이용하는것 이지만 꽤 재미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함께 해 보는것도 좋구요.



원래는 얼마전 다녀온 아쿠아플라넷에서 받은 홀로그램 킷으로 홀로그램 감상을 했는데, 적당한 재료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을것 같아서 한번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핵심은 피라미드 형태의 깔대기를 만드는것!



얼마전 CD케이스를 가지고 홀로그램 프로젝터를 만드는것이 공개 되면서 유행처럼 만들어 보곤했었는데, 간단하게 투명한 필름이면 됩니다. 빳빳한 재질이 좋기 때문에 일반적인 비닐보단 OHP 필름을 이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장당 200원 정도 하니까 가격도 저렴하죠?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삼각변을 여러개 만들어서 붙이는 방법은 좀 지저분해져서 다른 도안을 찾아 봤습니다.  이렇게 하면 한번만 붙이면 되니까 편하더라구요.




도안에 맞춰 간단히 OHP필름에 가이드를 그려 놓고 가위로 오리기만 하면 됩니다. 중간 중간에 접을 부분을 선을 그어 두었는데, OHP필름이라 쉽게 접히더라구요. 다 자르고 난 다음에는 물티슈나 휴지로 닦아주면 쉽게 닦입니다.



연결 부위에는 양면 테잎을 붙이거나 접착제로 붙여 주면 됩니다. 그것도 없으면 테잎으로 붙여주면 됩니다. 뭘 별도로 구입하기보단 집에 있는 재료를 간단하게 활용하는게 편하겠죠?



이렇게 만들어진 2개의 홀로그램 가이드 입니다. 좀 더 크게 만들고 싶다면 길이만 좀 더 늘려주면 됩니다. 직접 해보니 살짝 사이즈가 커야 보기가 편하더라구요.



영상을 4방향에서 쏴 주는것이라서 360도 어느 위치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직접 보는게 느낌이 더 좋은데 살짝 깊이감도 있고 꽤 볼만 합니다. 은근 시야각이 있어서 킷을 만들 때 좀 크게 만드는게 보기가 편하더라구요.



홀로그램 영상은 유튜브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홀로그램 혹은 Hologram등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아직은 간단한 영상들이 많습니다. 비슷한 원리를 가진 홀호(Holho)라는 이름의 제품이 킥 스타터를 통해 상용화 되기도 했는데, 홀호에서 여러 영상을 올려두고 있으니 그걸 활용해도 좋습니다.



그래픽 영상뿐만 아니라 실사도 당연히 홀로그램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성인물이 단연 이자리를 노리고 있기도 하죠. 가까운 미래에는 추억을 보여주는 홀로그램 액자들이 많이 나올 수 있을것 같은데, 아마 인테리어용으로 많이 활용 될 것 같습니다.



당연하게 사이즈가 큰 스마트폰일수록 유리하고 태블릿PC처럼 디스플레이가 크다면 더 큰 홀로그램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담아본 홀로그램 테스트 입니다. 영상보단 실제로 보는게 느낌도 좋고 더 선명 합니다. 샘플 홀로그램 영상들이 아직 많진 않지만 머지않아 관련 컨텐츠도 많아 지겠죠?


홀로그램은 아직 걸음마 단계이긴 하지만 여러 기업에서 도전하고 있을만큼 미래의 중요 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홀로비트같은 간단한 가정용 홀로그램 스크린이 킥 스타터등을 통해 계속 시도되고 있고BMW 같은 자동차 회사들도 홀로그램 스크린의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성인 컨텐츠를 홀로그램으로 서비스 한다는 소식도 들려오던데, 아마 멀지 않은 시간에 VR처럼 빠르게 발전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마 구글에서 카드보드 같은 간단한 홀로그램 체험 킷을 만들어 내지 않을까 싶은데, 집에서도 간단하게 홀로그램을 느낄 수 있으니 한번 만들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