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Y 폰과 Be Y 패드, 프리미엄 스마트폰 부럽지 않다
KT가 청소년 전용 요금제인 Y틴 요금제와 Y24 이어, Y 브랜드를 이어갈 KT 전용 단말인 비 와이 (Be Y) 폰과 패드를 출시했습니다. 갤럭시노트 7이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 활력소가 되고 있지만, 여전히 스마트폰 시장은 중저가 스마트폰이 인기몰이 중이고, Y 브랜드를 활용해 전용 요금제부터 기기까지 제공하겠다는 의지이겠죠.
얼마 전 Y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프로젝트 그룹 Y가 함께 활동을 시작했는데, 앞으로 Y 브랜드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Be Y폰의 홍보 모델로, 쇼미더머니의 래퍼인 비와이(Bewhy)가 활동하는데, 이것은 우연?
이번에 출시 된 비 와이 폰과 비 와이 패드는 화웨이의 P9 Lite와 MediaPad M2 8.0의 리 패키지 제품입니다. 단순 리패키지가 아니라 국내에 맞게 조금씩 바꿧는데, 특히 비 와이 폰은 화웨이의 주력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P9의 Lite 모델로 저렴한 가격이지만 프리미엄 스마트폰 못지않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보급형 답지 않고 가성비 좋은 중저가 스마트폰, 비와이 폰 "
디자인도 깔끔하고 커팅 엣지의 측면 베젤이나 무광의 후면 부는 고급스러움을 더해 줍니다.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의 2가지인데, 개인적으론 블랙 컬러가 더 나아 보입니다. 테두리 부분과 2톤이라 컬러 매치가 좋네요.
알루미늄 프레임과 폴리카보네이트가 사용되었는데, 뒤판이 폴리카보네이트입니다. 폴리카보네이트는 쉽게 이야기하면 플라스틱인데, 일반적인 보급형 스마트폰처럼 싸구려틱하지 않고 알루미늄 프레임과 이질감이 없습니다. 뒷면이 무광 처리돼서 지문이 잘 뭍어나진 않지만 기름기는 조심해야겠네요.
비 와이(Be Y) 폰은 기본적으로 중저가 스마트폰이지만 성능이나 스펙이 꽤 괜찮습니다. 사용된 메인 프로세서는 기린650 옥타코어 프로세서입니다. 1.5GHz 쿼드와 1.2GHz쿼드코어 프로세서가 빅리틀 구조로 사용됩니다. 16GB의 내장 메모리, 3,000mAh의 배터리(일체형)을 적용했습니다. 외장 SD카드 슬롯이 지원 되고 기본으로 샌디스크 64GB 메모리가 동봉되어 있기 때문에 용량 걱정은 없겠습니다. RAM은 3GB로 중저가 스마트폰 치곤 높은 편입니다.
배터리가 일체형이지만 MiCRO SD 카드(최대 128GB)를 지원합니다. 3,000mAh의 배터리가 좀 아쉽긴 하네요. Be Y 폰을 구입하면 박스 안에 샌디스크 정품 64GB Micro SD카드와 투명 젤리케이스 그리고 보호필름을 인박스 형태로 기본 지원합니다.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지문인식도 비 와이 폰에는 적용되어 있는데, 인식 부분이 넓어서 그런지 사용해보니 아주 빠르게 인식되고 오류가 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인식 방향을 달리해도 잘 인식하네요.
단순히 보안성 높은 잠금 해제뿐만 아니라 지문인식 센서 부분에 액션을 줘서, 카메라 셔터, 통화, 알림 해제, 노티 타워 컨트롤 등 다양한 명령을 가능하게 만든 게 인상적입니다.
UI는 안드로이드(마시멜로) 기반이지만 화웨이가 커스터마이징 한 이모션(Emotion UI 4.1)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LG G5나 아이폰처럼 앱 서랍이 없는 홈을 가지고 있죠.
최적화가 잘 되어 있어서 부드럽게 잘 움직이는 게 인상적인데, 카메라 사용 시 장시간 쓰지 않으면 화면을 꺼서 배터리를 줄이거나 볼 때마다 화면이 바뀌는 잠금 화면 등 화려하거나 임팩트있진 않지만, 사용자의 동선을 줄이고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세심한 배려를 가진 UI가 곳곳에 숨어 있습니다.
5.2인치의 사이즈라 손에 쥐기도 딱 좋은 사이즈입니다. 손이 작은 여성분들이나 청소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비교적 대화면이라 VOD 시청이나 웹서핑 혹은 E-book리더로 활용하기도 손색 없습니다.
보통 중저가 스마트폰들이 H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 와이 폰은 1920 x 1080 (424PPI)의 풀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IPS 디스플레이라 시야각이나 색 표현력도 좋구요.
카메라는 전면 800만, 후면 1,300만화소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F2.0의 비교적 밝은 렌즈가 사용되었구요. OIS 같은 광학 스태빌라이저는 없지만 빠른 AF 덕분에 사진도 잘 나오는 편입니다.
별다른 보정 없이 리사이징만 한 비와이폰의 카메라 샘플입니다. 화소가 높으니까 사진은 대채로 잘 나오는 편이더라구요. P9은 듀얼렌즈 카메라를 가지고 있지만, Be Y폰은 싱글렌즈구요.
음악이나 VOD 파일을 보면서 느낀건데, 사운드도 꽤 괜찮더라구요. 물론 최대로 소리를 키우면 스피커가 좀 부담스러워하기도 하고 Be Y패드처럼 듀얼 스피커는 아니지만, MP3나 VOD 시청 같은 미디어 파일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도 만족할만한 사운드 입니다.
Antutu로 측정해 본 벤치마크 점수 입니다. 벤치마크 점수가 절대적이진 않지만 퍼포먼스 점수로 대략 능력치를 알 수 있습니다. 최근 비슷한 보급형 라인으로 KT에서 출시 된 LG의 X파워보다 점수가 높습니다. 절대수치는 아니니 참고만 하면 될 듯 싶고, 점수보다 체감하는 퍼포먼스는 더 높은것 같습니다.
" 하만카돈 인증 듀얼 스피커를 가진 풀HD 태블릿 Be Y패드 "
Be Y 폰과 함께 Be Y 패드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하만카돈 인증 듀얼 스피커를 가진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LTE모델이 KT를 통해 출시 된거죠.
프로세서는 화웨이의 kirin 930(옥타코어 64bit)이 적용 되었고, 2GB RAM과 16기가 바이트의 내장 메모리, 4,800mAh의 배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Micro SD카드(최대 128GB)를 지원해서 메모리 확장이 가능하구요.
하만카돈 인증 듀얼 스피커를 장착하고 있어서 그런지 사운드가 정말 좋습니다. 웬만한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아도 좋을 만큼 사운드도 풍성하고 출력도 높은 편이구요.
스피커는 상/하(가로모드 시 좌/우) 양끝에 있는데, 후면을 향하는 게 아니라 측면을 향하게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바닥에 내려 놓아도 소리가 뭉개지는 경우 없이, 어떤 상황에서도 같은 사운드를 내 줍니다. 전면을 보는게 아닌데도 소리가 또렷한데, 괜히 하만카돈 인증 스피커가 아닌듯 합니다.
8인치의 사이즈라 너무 작지도 크지도 않아서 휴대성과 사용성을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LTE 모델이니 장소에 상관없이 마음껏 활용할 수 있구요. 와이파이 모델보단 LTE 패드들이 역시 사용하기 편합니다.
Be Y폰과 Be Y패드가 화웨이 제품이라 AS가 걱정일 수도 있는데, 49개의 AS센터를 가지고 있고, 퀵과 택배를 이용한 AS 접수도 지원합니다. 카카오톡으로 AS상담도 해주더라구요. 최근 화웨이는 국내 판매 모델을 늘려가는 추세라 AS센터도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Be Y폰과 Be Y 패드는 9월 1일부터 정식 판매에 들어 갑니다. 8월 29일 부터 31일까지 사전예약을 받는데, Be Y 사전 가입고객 전원에게 화웨이의 블루투스 스피커를 증정하고 30명을 추첨 해 Be Y 패드를 준다고 합니다. Be Y폰과 패드를 눈여겨 보았다면 사전 예약을 놓치지 말아야 겠죠?^^
25일부터 오픈 된 사전예약 페이지에서 Be Y 런칭파티 참가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8월 31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리는 런칭파티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우주소녀와 랩퍼 BeWhy의 축하공연도 있고 누구보다 빠르게 Be Y폰을 만나 볼 수 있으니 이것도 놓치면 안되겠네요. 참석자 전원에게 ‘Be Y’ 폰브렐라와 보조배터리를 기념품으로 증정 한다고 합니다.
출시 전 미리 만나 본 Be Y폰은 생각보다 꽤 잘 만들어진 스마트폰이었습니다. 중저가 스마트폰이지만 만듦새도 뛰어나고 성능도 나쁘지 않아서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견주어도 크게 손색이 없습니다. 저가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단연 뛰어나구요. 가격도 저렴해서 가성비도 괜찮은데, 합리적인 스마트폰 구매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사랑 받을만합니다.
미디어 활용이 많은 중고등학생층에게도 아주 좋을 것 같은데, 최근 출시 된 Y틴 요금제나 Y24로 자녀들에게 선물해 주면 궁합이 좋은 조합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포스트
[TECH/모바일] - 갤럭시노트7 블루코랄, 완전체에 가까운 스마트폰을 만나다, KT 구입 혜택[[TECH/인터넷과IT] - 무선 IPTV 시대를 연 KT 올레Tv 에어, 쓸만할까?
[TECH/모바일] - 데이터 2배 늘려 쓰는 청소년 전용 요금제, KT Y틴 요금제 집중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