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샤오미 무선 공유기, 기가 인터넷 지원에 NAS 기능도 있네

반응형

샤오미 무선공유기 사용법과 사용후기

 

IT계의 다이소가 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장난감부터 건전지까지 이것저것 다 만드는 것 같은 샤오미(小米/Xiaomi) 이지만 IT기업으로써의 샤오미는 경쟁력 있는 제품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만물상 같은 샤오미의 미 와이파이는 많은 공유기로 사용할 수도 있고 간단한 NAS기능이 추가되어 있어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하죠.

 

 

샤오미도 요즘 IT의 화두가 되는 IoT(Internet of Things)분야를 위한 시작을 하고 있고 다른 기업들이 IoT에 대한 로드맵만을 그리고 있을 때 빠르게 관련 제품들을 내어놓으면서 진격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이 고가의 IoT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지만, 샤오미는 미 밴드부터 시작해 전구와 램프, 공기청정기와 와이파이 캠까지 조금 더 생활 밀착형 제품들을 만들며 샤오미만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제품을 착착 내어놓고 있는 중입니다.

 

좀 뜬금없다고 생각했던 TV는 두뇌의 역할을 할 사운드바형 모듈을 내어놓았고 공유기는 혈관과 같은 네트워크를 담당하게 됩니다. 샤오미의 공유기는 USB형 공유기부터 HDD가 결합된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는데, 오늘 소개할 제품은 기가바이트 인터넷까지 지원이 되는 올뉴 미 와이파이의 미니 버전(小米路由器 mini) 입니다.

 

 

새 버전인 小米路由器 mini는 802.11ac를 지원해서 기가 인터넷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아서 어느 정도까지 속도가 나오는지는 확인을 못 했지만 제가 사용하던 구형 공유기보다는 확실히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이었습니다. 이 녀석의 다운그레이드 모델인 청춘 버전이 있는데 그것과 혼동하시면 안 됩니다. 청춘 버전은 802.11n까지만 지원되고 NAS 기능이 빠져 있습니다. 물론 가격은 더 저렴하죠.

 

 

샤오미 특유의 누런 종이상자 패키지는 이제 친근하기까지 합니다. 종이지만 단단한 박스라서 제품 보호에도 꽤 괜찮고 재활용에도 좋죠.

 

 

어댑터는 샤오미 제품이 늘 그렇듯 11자형의 110v 단자입니다. 220V도 지원이 되니까 돼지코 하나 구입해서 사용하면 큰 무리는 없습니다. 혹시 집에 12V 어댑터가 있으면 그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연결 부분의 커넥터 사이즈만 맞으면 다른 어덥터도 상관없어요.

 

 

발매 당시에는 애플의 트랙패드를 비슷하게 베꼈다는 것으로 입방아에 오르내렸던 그 디자인 그대로입니다. 같은 디자인으로 되어 있던 예전 제품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달라진 게 없지만, 선택할 수 있는 컬러가 더 다양해지고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옆에 있는 2개의 안테나를 올려주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귀 2개 있는 모양의 공유기와 비슷한 모양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공유기의 안테나는 여러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데 요건 각도 조절만 조금 될 뿐 좌/우로는 기울여서 방향을 정할 수는 없습니다.

 

 

뒤쪽에 랜 케이블을 연결하는 슬롯이 3개가 있는데, 파란 커넥터에 유선 랜을 연결하면 공유기로서의 연결은 끝입니다. 2개의 단자는 유선으로 다른 기기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커넥터 이구요.

 

 

보통 이런 공유기들은 전면에 LED가 있어서 무한 깜빡이면서 어지럽히기도 하는데, 후면에 연결되었다는 표시가 있어서 깔끔합니다. 물론 전면에서 볼 수 없으니 한눈에 확인하기는 좀 어렵다는 측면도 있지만, LED로 뭘 확인할 일은 별로 없으니 만족.

 

 

물론 전면에 공유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하나 있습니다. 전원을 넣거나 문제가 있을 경우는 주황색으로 빛이나고 제대로 작동할 때는 파란색으로 바뀝니다.

 

 

공유기가 정상적으로 유선 랜과 연결되면 샤오미 공유기의 SS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아서 스위칭 되니까 둘 중에 아무거나 선택해도 됩니다.

 

 

공유기에 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했으면 간단한 세팅과정을 거쳐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miwifi.com/을 브라우저 창에 입력하면 SSID 세팅을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공유기의 비밀번호로 자동 세팅이 됩니다. 물론 PC나 스마트폰 모두 동일하구요.

 

 

접속되면 메인화면에서 연결된 기기의 종류의 상태 라우터의 상태 등의 정보를 꽤 상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사 SSID 등의 공유기 설정도 바로 할 수 있구요. 원래는 중국어로 표시되는데,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간단히 한국어로 번역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HDD를 달고 있는 샤오미 공유기도 있지만, 이건 집에 있는 USB형 메모리가 있으면 연결이 가능한 단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장 하드나 USB 메모리 등을 연결해서 간편하게 집안에 파일공유 환경을 꾸밀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공유는 MI WIFi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합니다. 제품받스에 붙어 있는 스티커나 박스 안쪽에 있는 QR코드를 이용하면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IOS도 지원하니 아이폰용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어플은 영문이 일부 지원되니 한자를 몰라도 큰 무리가 없더라구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하면 자신의 공유기와 연결해서 파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실행할 때 미 와이파이 계정을 만들어야 하는데, 계정이 없으면 싱크가 안돼서 파일에 접근이 안 되니 꼭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외부에서도 접근이 가능하구요.

 

 

물론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라우터의 세팅도 가능하고 스마트폰의 사진을 백업하는 등의 다양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에서도 접근할 수 있는데, PC에서도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파일접근이 가능합니다. 접근하려면 샤오미가 제공하는 PC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http://miwifi.com에 접속해서 파일공유 메뉴에 접근하면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윈도우와 MAC용 클라이언트 모두를 지원하니 자신의 PC OS에 맞게 다운로드 받으면 되구요.

 

-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1.miwifi.com/miwifi_download.html

 

 

간단히 제가 테스트용으로 사용하는 영상들 몇 개 플레이해 봤는데, 꽤 속도가 빠릅니다. 물론 파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단순 플레이만 한다면 크게 문제가 없는 수준이고 장면 찾기를 해 봐도 빠른 편이구요. 스트리밍은 연결된 스토리지의 성능과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달라지니 될 수 있는 대로 읽기 능력이 좋은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를 연결하는 게 좋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건 TV와의 연결은 불가능하다는 점인데, MIUI를 사용하는 샤오미 스마트TV라면 가능할 것 같지만 다른 브랜드의 TV들은 접속이 안 됩니다. 보통 NAS는 TV와의 연결을 DLNA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공유기를 직접 TV와 연결은 불가... 제조사가 전용 앱을 만들어주면 해결이 되겠지만 그럴 리는 없겠죠...ㅎㅎㅎ

 

IT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이제 샤오미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봐도 좋을 만큼 샤오미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품을 꾸준히 내어놓으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기도 하고, 중국내에서나 가능한 이야기 이지만 소비자의 의견을 빠르게 반영하는것으로도 유명하죠. 샤오미의 진정한 경쟁력은 여기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무선을 이용한 퍼스널 디바이스가 집안에 많아지고 스마트폰 때문이라도 집안에 무선인터넷 환경은 대부분 구축하기 때문에 공유기는 거의 필수인데, 이 정도면 정말 괜찮은 가격대의 성능을 가진 공유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에서 구입하려면 샤오미 홈페이지에서 판매되는 129위안(한화 약2만3천원) 보다는 더 비싸게 구매를 하게 되겠지만 가격대비 성능 그리고 디자인적인 측면까지 꽤 훌륭합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기가 인터넷지원 공유기의 가격과 비교해도 크게 나쁘지 않은 수준인데 간단히 NAS 환경까지 구축이 가능하니 활용도는 매우 높죠. TV와 연결만 가능해도 완벽했을 텐데 안되는 게 아쉽네요.

 

공유기 신호가 센 편인지 커버리지 영역도 꽤 넓어서 다른 공유기 쓸 때는 리피터를 사용해서 영역을 넓혀 줬는데 요건 그럴 필요도 없이 대부분 저희집을 커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주 만족스럽네요. 집에 공유기가 오래돼서 불만이라면 한 번쯤 구매를 생각해 봐도 좋을 제품입니다.

 

오픈마켓에서 구매대행으로 구입해도 되지만 기어베스트 같은 온라인 멀티샵에서 구입해도 되는데, 요즘은 이런 멀티샵들이 우리나라까지 무료배송을 지원하니 가격비교하고 싼대서 구입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기어 베스트에서 구입할 때 중국에서 출발하는 건 조금 더 비싼데 빨리 오고 미국이나 유럽 쪽으로 하면 조금 더 저렴한데 오래 걸리는군요.

 

- 기어베스트 홈페이지 샤오미 공유기 보러가기 : http://goo.gl/pBgZt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