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자동차

넥센 최고급 SUV용 타이어, 엔페라 RU5 교체 주행 후기

반응형

타이어 교체 비용은 역시 인터넷이 가장 쌈! 그러나 내가 매장을 방문한 이유는?

 

타이어를 비롯한 제동장치는 생명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꽤나 신경이 쓰이는 부분 입니다. 또 타이어쪽이 이상하면 괜한 흔들림이나 틀어짐이 발생해서 안정적인 주행을 방해하고 괜한 소음을 유발하기도 하죠. 원래는 거의 타지 못할 상황까지 가야 겨우겨우 타이어를 갈아주곤 했는데, 결혼을 하고 아이들이 생기다 보니 괜히 걱정이 많이 되더라구요.

 



제 차는 윈스톰인데 출시 되자마자 구입해서 10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지난 겨울에 엔진오일을 갈면서 친한 정비사분이 뒷 타이어를 갈아야 하겠다는 이야기를 해 주시길래 장마철을 맞이해 타이어 교체에 들어 갔습니다.

 

 

원래 윈스톰은 넥센타이어가 기본으로 달려 나왔었는데, 주변에서 한국 타이어가 좋다는 소리를 하두 많이해서 한국 타이어로 계속 썻는데 이번에는 요즘 조금씩 소문이 나고 있는 넥센의 프리미엄라인으로 선택을 해 보았습니다. HL2가 워낙 가성비가 좋다고 했던 녀석인데 저랑 안맞는지 트러블이 계속 생기네요... ㅎㅎㅎ

 

 

원래 타이어 가격은 인터넷으로 구입해서 연계된 장착점에서 장착하는게 가장 쌉니다. 대부분 이런 방법으로 타이어를 교체 하시죠. 또 인터넷으로 사면 카드 할인이나 무이자 할부도 가능해서 여러모로 유리한점이 많지만, 집 근처에 잘 가는 카센터가 없어서 타이어 관련한 조언을 얻기가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큰맘먹고 매장으로 달려 갔습니다. 한달에 한번이라도 맘 편하게 공기압 체크 할 만한곳이 필요하니까요.

 

 

넥센은 매월8일에 점검을 진행하는 타이어데이를 진행 하거든요. 8~15일인데 이 때가 아니라도 장거리를 가거나 가끔 바람이 빠진듯 할 때 가서 이젠 당당하게 바람좀 넣어 달라고 할수 있겠네요. 원래 타이어 공기압 같은건 카센터에서 의무적으로 해 주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긴한데, 한번도 정비나 이런거 맡기지 않은데에가서 매번 타이어 공기압만 봐 달라고 하기는 좀 그렇더라구요. 넥센이 아니라 다른 브랜드들도 T스테이션이나 타이어프로같은 샵을 운영 중이니 거기서 점검을 받거나 할수 있겠네요.

 

 

사실 넥센으로 마음을 굳혔던건 3+1 행사 때문이었는데, 결론적으론 3+1 이라기 보다는 그냥 4짝 가격 다주고 산듯? 가격이 어마무시...ㅎㅎㅎ 물론 인터넷과 비교하면 안되겠지만 가격차이가 많이 나더라구요. 제가 선택하려고 했던 RU5가 비싸기도 하고 RU5로 맘먹고 가긴했지만, 물어보니 SUV용 18인치는 RU5용 밖에 없다고... 카드로 하면 너무 비싸져서 전부 현금 결제를 하니 인터넷으로 4짝 사는것 비슷한 금액대가 나오더군요. 그러고 보니 핸드폰 보조 배터리도 못받았네요. 대신 팔토시를 하나 주셨습니다.

 

 

휠발란스나 얼라이어먼트를 무상으로 해 주니까 인터넷과 거의 비슷한 금액대라고 봐도 되겠죠? 이런저런 세세한 정비 정보도 잘 알려주시고, 문제 있는 부분도 잘 알려주시니 그점은 참 좋더라구요. 휠에 충격이 갔는지 휠발란스가 너무 많이 무너져서 바꿔야 할것 같다고 해서 자주가는 쉐보레AS에 한번 들러서 점검이나 받아야 겠습니다. 근대 예전부터 넥센타이어가 휠발란스가 복불복 이라고 했는데 그 부분일수도 있겠네요. 다른 타이어로 교체 해서 달아 달라고 할수 있다던데 그걸 몰라서 그냥 왔습니다.

 

 

넥센도 타이어 종류가 꽤나 많은데 RU5는 넥센의 타이어 중에서도 프리미엄 라인에 속합니다. 출시된지가 오래되지 않았는데, 요즘 여기저기서 좋다는 평이 종종 들리더라구요. 저야 얼리 성격이 강한 사람이니 바꾸는 김에 새로 나온녀석으로 ...ㅎㅎㅎ 원래는 가까이 가서 좀 자세히 찍고 싶었는데, 작업장 안이라서 방해 될까봐 가까이 가지는 못하겠더군요.

 

 

요즘 타이어 제조사별로 수명 보증을 하는 프로모션을 경쟁적으로 진행 중 입니다. 마모수명 보증제 혹은 명품보증 등 이름은 다르지만 서비스는 거의 비슷비슷한데 넥센은 사용자의 과실까지 보증하는 조금 더 폭넓은 보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증서를 등록하면 2016년까지 1:1 교환 보증을 한다는 내용. 근대 조건이 까다로워서 이런 보증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넥센의 최상급 프리미엄라인인 RU5나 AU5은 신명품보증을 함께 받을 수 있는데, 4짝을 전부 갈아야만 합니다.  대신 특별품질보증이나 일반품질 보증은 함께 추가로 받을 수 있으니 2짝 이상 교체하면 일반적인 품질 보증은 받을 수 있구요.

 

 

제차에 들어가는 타이어는 18인치라 큰 편입니다. 똑같은 걸 인터넷에 찾아 봤는데, 평면비가 더 넓은제품이 있더라구요. 이건 차마다 다르겠죠?

 

 

새로 신발을 갈았다고 트레드가 완전 살아 있습니다. RU5가 인/아웃이 트레드 모양이 다른데 조향능력과 배수 능력 때문에 그렇게 설계 했다고 하더라구요. RU5는 V급으로 240Km까지 견딜수 있는 접지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RU5가 연비와 승차감에 중심을 두고 개발 했다고 했는데, 수치상으로 나오는 연비등급과 웹그립력이 꽤 우수한 편입니다.

 

회전저항을 감소시켜서 주행 성능을 향상 시킨다고 했는데, 회전저항이 감소되면 연비는 더 좋아지려나요? 그립력이 좋으니 제동은 문제 없겠지만 아직까지는 좀 살살 타고 있습니다. 타이어 갈고 나오면서 한번 급제동 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는데, 일단 제동력은 좋은듯 하더라구요.

 

 

타이어 교체하면 보통 타이어 광택제를 발라서 깔끔하게 해 주는데 왜 휠은 안닦아 주셨을까요...-_-;;; 타이어는 깨끗한데 휠은 여기저기 기름기를 먹은 분진 같은게 휠4짝에 다 뭍어 있어서 깜짝 놀랐네요. 진짜 이건... 물티슈로 구석구석 다 시 닦아 주었습니다만... 그래도 되는건지는 모르겠네요. ㅎ

 

 

일단 생산 일자는 15년 19주 그러니까 2015년 5월달 생산분이라 출고된지 한달정도 된 타이어 입니다. 아주 쌔삥은 아니지만 오래 된 타이어는 아니네요. 하기에 RU5가 나온게 그리 오래 된게 아니니 오래된 타이어가 있을수는 없겠죠. 타이어도 수명이 있어서 장기간 재고로 있었던 녀석은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 생산년도 확인하는 법 쯤은 알아 두는게 좋겠습니다.

 

일단 주행하면서 느낀점은 정말 조용하고 쾌적하다 였습니다. 특히나 시내주행이 많은 사람이라면 RU5에게 정말 좋은 점수를 줄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 입니다. 4짝을 다 갈아 버린대다 쌔삥이니 다른 타이어로 4짝을 다 교체해도 비슷하겠지만 이녀석 지금까지 타던 타이어보다는 꽤나 좋습니다.

 

 

하지만 고속 주행이라면 좀 이야기가 달라질 수도 있을것 같은데, 확실히 고속주행은 호불호가 갈릴것 같은 느낌 입니다. 고속주행에도 정숙하긴 한데, 왠지 저에겐 안정감이 좀 불안한 느낌 입니다. 전에 타던 한국 타이어가 좀 하드한 느낌 이었다면, RU5는 노면의 특성을 좀 많이 타는 편인것 같습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종종 보이는 미끄럼 방지 줄 같은것을 만나면 차가 좌/우로 흔들려서 좀 불안하더라구요. 비슷한 후기를 남긴 하람들이 종종 있는것을 보면 저만 느끼는것은 아닌가 봅니다.

 

원래 2짝만 갈려고 했는데, 앞타이어도 35%정도 밖에 안남아서 높이가 많이 달라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4짝을 다 바꿨습니다. 스테빌라이저가 있어서 높이가 달라도 상관없긴한데 이전 타이어가 속을 좀 많이 썩여서 그냥 싹 갈았네요. 갈고나니 속이 다 시원~~ 하다는~~ㅋㅋㅋ

 

RU5가 나쁜 타이어는 아닌데 호불호는 확실히 좀 갈리게 될 것 같은 느낌 입니다. 제경우만 그렇게 느끼는 건지 모르겠지만 노면 특성을 많이 타는것 같거든요. 물론 시내 주행은 상당히 쾌적하고 고속주행에도 다른 브랜드의 타이어와 아주 크게 다르진 않지만, 이젠 넥센 타이어라고 저렴하지도 않고 특히나 엔페라 라인인 RU5의 경우는 타사브랜드의 제품 가격을 가볍게 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타이어에는 프리미엄의 느낌을 원하는게 당연할 텐데 고속 주행에서는 그 부분이 좀 부족하지 않나 하는 생각 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느낌일 뿐이고 개인마다 호불호는 많이 다르리라 봅니다.

 

그렇다곤해도 RU5로 바꾼 뒤로 차에서 나던 잡소리나 지하주차장에서 자주 경험하던 뒷바퀴 롤링도 거의 사라져서 대단히 만족하고 있긴 합니다. 타이어가 편마모가 있어서 소리가 난다고 정비소에서 알려 줬었는데 그런 부분도 다 사라지고 나니까 완전히 다른차를 타는것 같아요. 특히나 고속주행시에 소음이 많이 줄어서 그 부분도 좋구요. 빗길에 성능도 좋아 졌다는데 아직 빗길 운전은 못해봤지만 장마철 우리가족 안전을 책임져 줄것 같아요!

 

제동능력이나 소음감소 부분은 아주 만족할만 했던 RU5 ~ SUV용이지만 부드러운 승차감을 만들어주니, 좀 비싸게 구입한감이 있지만 만족 중 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