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카메라

소니 AZ1의 라이브 뷰 리모트2로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와 연결 해보자

반응형

소니 카메라와 라이브 뷰 리모트 (RM-LVR2V) 연결하기

 

여가 시간이 늘고 다양한 익스트림 스포츠들이 인기를 끌면서 덩달아 자신의 모습을 기록할 수 있는 액션캠도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고프로 시리즈가 시장의 탑을 지키고 있지만 소니도 다양한 라인업과 악세서리들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소니라는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더 친숙하다보니 조금 더 대중적인 라인업으로 다가서기가 좋아 보이기도 하네요.

 

 

소니의 액션캠 AZ1이 발표 될 때 라이브 뷰 리모트2도 함께 공개가 되었습니다. 소니 액션캠인 LCD 액정이 없는터라. 편의를 위해 무선으로 화면을 보면서 액션캠을 제어 할 수 있는 라이브 뷰 리모트가 함께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과도 연결 되지만 라이브 뷰 리모트와 연결하면 쉽고 간편하고 편리 합니다.



 

라이브 뷰 리모트2는 전작에 비해 기능이 많이 개선되고 추가가 되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다중 연결을 지원 한다는 점 입니다. 최대 5대까지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같은 상황을 여러각도에서 촬영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5대를 일일이 제어 할 수도 있지만 한번에 제어가 가능하니 참 편리하겠죠?

 

 

라이브 뷰 리모트2는 소니 액션캠 뿐만 아니라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들과도 연결이 됩니다. 물론 와이파이 기능을 가진 카메라와 연결이 가능 하죠. QX1L 같이 다중연결을 지원하는 카메라나 캠코더라면 AZ1과 다중연결이 가능 하지만 다중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단순한 리모트 컨트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미러리스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설정이 필요 합니다.

 

 

 

요즘 소니 카메라들은 와이파이가 들어가면서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확장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니 스마트폰도 마찬가지 이구요. 라이브 뷰 리모트2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의 와이파이 기능을 활성화 해 주어야 하는데 소니 미러리스에 들어가는 기본 기능중에 '스마트 리모컨 내장'을 선택하면 와이파이가  활성화가 됩니다.

 

 

라이브 뷰 리모트2의 전원을 켜면 연결 가능한 기기 목록에 자신의 카메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저는 A7과 라이브 뷰 리모트2를 연결 했습니다.

 

 

연결이 되면 라이브 뷰 리모트2를 A7의 무선 리모트로 활용이 가능해 집니다. QX1L의 경우는 동영상과 사진촬영 등의 모드 설정이나 전동줌을 이용한 줌도 변경이 가능한데, 미러리스의 경우는 전동 줌을 가진 렌즈를 장착하면 그런게 가능 합니다. A7 물린 아빠 번들은... 단순히 사진촬영만 되네요...ㅠㅠ

 

 

만약 야간 촬영이나 야외에서 사용할 리모컨이 필요하다면 이걸로 대체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뷰 리모트2의 배터리가 꽤 오래 가는 편이라서 리모컨트롤러의 역활은 충분 하겠네요.

 

한번 스마트 리모컨을 실행 시켜 놓으면 어플리케이션을 종료 하기 전까지는 카메라를 껏다 켜도 계속 실행이 되서 연결이 됩니다. 라이브 뷰 리모트2에 한번 연결이 되면 다시 선택해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은 사라지는데 5대 까지는 기억을 하는것 같습니다.

 

 

다중연결을 지원을 안해도 라이브 뷰 리모트2에서 연결을 해제하고 다른 카메라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2대 AZ1과 다른 카메라를 제어 할 수 있긴하지만 많이 번거롭죠. 하지만 2대 이상을 하나의 컨트롤러로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 입니다.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야 하는데 A7은 그게 안되는게 아쉽네요.

 

 

물론 플레이메모리즈 앱을 이용하면 더욱 많은 정보를 받을 수 있고 설정도 더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촬영과 동시에 스마트 폰으로 전송도 가능하구요. 

 

액션캠의 홍보 영상들을 보면 초보자도 전문가 못지 않은 영상을 만들어 낼수 있다고 하고 있는데, 사실 액션캠이란게 조작이 쉽고 간편하지만 괜찮은 영상을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나 한대 만으로는 단조로운 영상이 되기 쉽상이죠. 2대 이상을 연결해 같은 상황을 다각도로 촬영하면 간편한 편집만으로도 꽤 고급진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멀티로 연결이 가능한 카메라를 가졌다면 활용도는 더욱 높아지는거죠.

간혹 액션캠을 구입해야 하느냐 캠코더를 구입해야 하느냐? 문의를 주는 분들이 있는데, 액션캠은 광각이라 자신이 원하는 평범한 영상을 담기에 어색할 수도 있어서 무조껀 액션캠이 답이 아닙니다. 그 가겨이면 더 좋은 화질의 영상을 만들어 주는 기기들이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하지만 액션캠이 주는 자유로움과 촬영 한계의 극복은 매력적이죠. 방수도 되니까 따로 수중카메라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구요.

 

 

다중연결이 되지 않으면 굳이 라이브 뷰 리모트2와 연결해서 사용할 일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많지는 않지만 내가 가진 장비를 더욱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하기도 합니다. 다중연결을 지원하는 캠코더와 함께 하면 더욱 좋겠죠?

 

비싼 돈 들여서 구입한 액션캠 썩혀 두지 말고 다양하게 활용 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