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삼성 스마트폰

옵티머스G 와 갤럭시S3 LTE 간단 비교

반응형

옵티머스G와 갤럭시S3 , 어떤것을 고를까?

옵티머스G가 출시가 되면서 LG 스마트폰에 관한 인식이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더 선택의 고민에 빠지게 되었죠. 출시시기가 서로 다르긴 하지만 LG와 삼성 양사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두고 고민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갤럭시S3와 옵티머스G에 관한 몇가지 비교를 진행 해 드릴 테지만 오늘은 첫번째로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정도만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 3입니다. 코너 라운딩에 대한 압박 때문인지 조약돌과 같은 느낌을 내려고 상당히 둥글게 만들어 졌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3 이전에 나왔던 라운딩 모델들 보다는 그립감이나 디자인이 괜찮은 편 입니다. 갤럭시 시리즈는 물리 홈 버튼을 항상 달아 주기 때문에 편리 하더라구요.



디스플레이를 살짝 비틀어서 보면 LCD화면과 베젤 부분이 선명하게 나누어 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페블블루의 색상을 맞추려고 했던건지... 살짝 푸른끼가 돌고 있습니다. 실물을 보면 더욱 그러하구요. 전 화이트 색상은 보지 못해서 그 부분은 명확하지는 않내요.



옵티머스G 입니다. LG전자의 미니멀 디자인 DNA가 잘 녹아 있는 디자인 입니다. 상당히 깔끔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위해 물리 버튼은 사라지게 된것 같은데 ... 그 부분이 상당히 아쉽습니다. 하지만 터치 버튼을 가지고 있고, 제로갭 터치가 적용 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어서 인지, 기존의 터치 버튼보다 진 일보한 터치 버튼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원래 터치 버튼을 상당히 싫어하는 편인데 옵티머스G의 터치버튼은 크게 불만이 없어요.



베젤과 LCD의 색상을 거의 같게 만들어 놓아서 어디가 베젤이고 어디가 디스플레이인지 구별이 잘 되지 않는 깔끔한 모습 입니다. 물론 실제로 눈으로보면 약간씩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지만, 크게 표시가 나지 않아서 정말 심플한 모습. 



크기는 4.8인치의 화면을 가진 갤럭시S 3가 조금 더 큽니다. 길이나 넓이 모두 조금씩 크내요. 옵티머스G는 4.7인치의 디스플레이를 사용 합니다. 



두께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캘리퍼스로 정밀하게 측정해 볼까도 생각해 보았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어 보이더군요. 스펙상의 두께는 갤럭시S3가 8.6mm 이고, 옵티머스G가 8.45mm 입니다. 크게 의미를 둘 필요는 없는 차이 정도 내요.



둘의 색상이 달라서 뒷커버를 비교하기는 좀 그렇지만 대략적인 특징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휴대폰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부분 중에 하나가 뒷 부분이 되니까요.



갤럭시S 3는 일반적인 플라스틱 커버에 헤어컷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약간 움푹한 곡선 형태로 되어 있어서 그립감을 잘 살려주고 있습니다. 테두리 부분도 살짝 안으로 둥글게 처리해서 시각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갖게 하고 뒤집어 놓았을 때 더 얇아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옵티머스G의 뒷 커버는 크리스탈 리플렉스 공법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보는 각도와 빛의 방향에 따라서 마치 보석 처럼 빛이 납니다. 투명한 강화 유리가 한겹 덪데어져 있어서 스크레치에 상당히 강합니다. 블랙색상은 스크레치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것으로 생각했는데 강화유리 덕분에 스크레치에서 많이 자유롭습니다. 덕분에 무게가 좀 더 나가게 되었죠.



옆 모습 비교. 갤럭시S3는뒷 커버 부분과 살짝 나누어 지게 투톤으로 되어 있고 라운딩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둥글 둥글한 디자인을 여기 저기 많이 숨겨 두었죠. 반면 옵티머스G는 크롬으로 띠가 둘러져 있습니다. 전면에도 살짝 크롬띠가 있는데 보일듯 말듯하게 해 두어서 참 멋스럽습니다. 


케이블 연결 부가 있는 하단 부의 모습 입니다. 라운딩 처리가 되어 있는 갤럭시S 3와는 다르게, 옵티머스G는 약하게 라운딩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직접 잡아 보면 크다! 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갤럭시S3는 전면: 190만 화소 (HD) 후면: 800만 화소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W750 BSI CMOS 지원하고 있습니다. 갤럭시S3의 카메라도 살짝 튀어나와 있습니다. 



옵티머스G는 전면: 130만 화소, 후면: 1300만 화소의 카메라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의 기술이 총 집약 된 카메라로 성능이 썩 괜찮은 편 입니다. 나중에 갤럭시S3와 옵티머스G의 카메라를 비교한 포스트를 따로 소개해 드리겠지만 김군이 옵티머스G로 촬영한 사진들을 보면 성능이 어느정도 인지 참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둘의 UI의 느낌도 상당히 많이 다릅니다. 이건 디스플레이의 특징과 배터리 소모와도 크게 연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화이트 색상에서의 배터리 소모가 많은 아몰레드를 가진 갤럭시S3는 UI가 전체적으로 어두운것이 많고, 비교적 색상에서 오는 전력 소모의 간섭이 적은 옵티머스G는 밝은 색상의 UI가 많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비교 입니다. 모두 최대 밝기 100으로 맞춰 놓은 것 입니다. 옵티머스G에 사용된 디스플레이가 전력 소모 때문인지 약간 어둡게 세팅이 되었는데도 좀 더 밝은 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S3의 디스플레를 직접보면 예전보다 많이 개선 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과도한 콘트라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한 콘트라스트 때문에 처음에는 선명하다고 느낄지 모르지만, 오래보면 눈이 좀 아파오기 시작하죠. 갤럭시S3를 사용하는 지인이 제 옵티머스G를 보더니 너무나 부러워 하더군요. 디스플레이만...ㅋㅋ 이건 IPS와 아몰레드의 화면 표시 방식의 차이라서 쉽게 개선이 되지는 못할것 같내요. 사진으로 보는것과 실제 눈으로 보는것은 차이가 좀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갤럭시S 3의 화면이 약간 푸르스름한것을 볼 수 있는데, 많이 개선이 되기는 했지만 갤럭시S3까지는 약간 푸른빛이 도는것을 벗어나지는 못했습니다. 갤럭시 노트2는 표시방식이 좀 개선 되어서 IPS에 근접 했다고 하던데 말이죠. 아직까지 아몰레드는 개선점이 상당수 남아 있어서 언젠가는 IPS와 이런 디스플레이에 관한 비교를 논할 필요도 없어 지겠지만 지금은 IPS가 더 눈이 편안 합니다. 



디스플레이 비교에 사용 된 원본 이미지



동영상 재생시에도 차이가 좀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IPS에서의 화질이나 선명도, 색표현이 더욱 자연색에 가깝게 나오는것 같습니다. 백그라운드에서 빛을 쏴주는 방식인 IPS가 조금 더 부드럽게 보일 수 있다고나 할까요? 이건 디스플레이 비교 포스트에서 더욱 자세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웹브라우징 화면 비교 입니다. 옵티머스 LTE 때 부터 느낀건데, True HD IPS가 LG스마트폰에 사용 되면서 디스플레이가 정말 좋아 졌습니다. 화이트를 정말 화이트 색상으로 볼수 있게 된거죠.옵티머스G에 사용된 True HD IPS+는 화이트 색상 외에도 IPS 디스플레이의 단점이던 블랙 색상의 표현도 좋아 졌습니다. 예전에는 약간 어두운 회색이라고 생각이 되었는데 지금은 정말 블랙 색상을 보여 주니까요. 



옵티머스G는 일체형 2,100mAh의 배터리를 사용 합니다. 이 부분이 핸디캡이 되고 있기도 하지만 저는 아이폰 부터해서 일체형을 사용해서 그런지 큰 문제는 없내요. 배터리 소모도 많이 줄었고, 무었보다 대기전력이 확 줄어서 한번 충전하면 하루종일 충전하지 않아도 잘 쓰고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의 이용 패턴에 따라 달라지겠지만요. 

반면 갤럭시S3는 탈착식 이라서 배터리 충전에 대한 부담을 많이 줄이고 있습니다. 급하게 배터리를 갈아야 할 때 옵티머스G는 휴대용 충전기를 연결 해야 하지만, 갤럭시S3는 바로 바꿔 넣을 수가 있으니까요. 둘다 배터리 하나를 항상 충전 해야 하고, 휴대 해야 한다는 압박은 동일하내요.



무게의 비교. 뒷커버에 사용 된 강화유리 때문인지 옵티머스G가 8그람 정도 더 무겁습니다. 약간 묵직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겠내요. 둘의 소재의 차이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실제 무게는 차이가 많지 않지만, 손에 잡아보면 옵티머스G가 더 묵직 합니다. 


간단히 옵티머스G와 갤럭시S 3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런 부분 말고 다른 부분들을 비교 테스트 하고 있는데 사실 비교 자체가 큰 의미가 없을 만큼 둘다 성능이 좋은 스마트폰 입니다. 둘의 성능의 차이를 일반 소비자들이 인식하기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별다른 특징이 없던 LG스마트폰이 자신만의 색을 갖기 시작하면서 선택은 더욱 어렵게 되었습니다. 옵티머스G가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기 시작하면서 더욱 둘의 선택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 졌습니다. 몇가지 비교를 통해 둘의 성능을 비교해 보도록 할 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