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T기기

3D 모니터의 가정용 활용가치는 얼마나 될까? LG 플래트폰 3D 모니터 D2342P

반응형

최근들어 3D디스플레이산업이 급속도로 발전 되면서 3D 가전들이 하나 둘씩 우리 가정에 자리하기 시작 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만든 3D 디스플레이제품들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그 기능을 인정받고 있기도 하죠.

3D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가정용 디스플레이 중에는 3D TV가 역시 먼저 보급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3D 디스플레이는 크면 클수록 그 생동감이 더하고 현장감을 더 가지기 때문일것이고 영화로 촉발된 3D  시장에서 가정에서 손쉽게 영화를 즐길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써의 3D TV가 고 부가가치를 가지는 수요의 핵심이 되었기 때문일것 입니다. 가정용 TV는 단순히 TV로의 기능 뿐만 아니라 가정의 가장 중심이 되는 공간에 있기 때문에 부의 상징처럼 생각 되기도 하는 이유도 담겨 있겠습니다.

하지만 3D의 발전은 굉장히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제는 안방 뿐만 아니라 PC 시장까지 노리고 있습니다. 단순히 컨텐츠의 소비만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는 3D TV와는 달리 3D 모니터만의 활용도는 얼마나 될까요? 개인적으로는 TV 시장보다 모니터 시장에서의 3D 활용도가 더 높다고 생각 합니다. 아직까지는 말이죠. PC는 TV와는 다르게 더 다양한 컨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고 또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소비만을 목적으로 하는 TV와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LG의 3D 플래트론 모니터를 통해 가정용 디스플레이로써의 3D 모니터의 활용도를 한번 알아 볼까요?

3D로 즐기는 온라인/콘솔 게임

실사로 만들어야 하는 영화보다는 인위적으로 3D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게임이나 애니메이션등이 3D 표현이 더 자유롭고 비용도 실사보다 훨씬 적게 들기 떄문에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될것으로 기대 되는 부분 입니다. 그 중에서도 3D 게임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큽니다. 콘솔게임보다도 온라인 게임에 관한 사람들의 기대가 더 큰편이죠. 이제 까지 평면으로 즐겨야 했던 3D 게임들을 제대로 3D로 즐길 수 있을것 이니까요. 3D전용으로 만들지 않아도 2D를 3D로 변환해 주는 LG 플래트론 3D 모니터 같은 3D 모니터는 흔히 요즘 3D 게임이라 말하는 입체 방식의 그래픽을 사용하는 게임들은 3D로 다시 만들지 않아도 생생하고 현장감 있는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 줍니다. 2D도 어느정도는 표현이 되지만 원근감이 재대로 표시 되지 않는 그야말로 쌩2D 게임 (EX 리니지1)은 거의 표현이 되지는 않지만 살짝 구현은 되더군요..ㅎ

PC를 연결한 게임이 아니어도 HDMI 단자를 통해 외부 입력을 해서 콘솔 게임도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3D의 표현은 1차적으로 화면이 커야 하지만 선명한 화면을 보아야 더 3D 같은 입체감이 살아나니 HDMI단자를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콘솔연결 뿐만 아니라 PC연결도 HDMI를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반듯이 HDMI를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케이블을 사야 한다고 연결을 미루다가는.. 새로 모니터를 살 때쯤 HDMI를 연결하게 될지도 모릅니다.ㅎㅎ

3D로 추억하는 나의 지난 시간들

LG 플래트론 3D 모니터는  2D를 3D로 변환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D 카메라로 찍지 않아도 3D의 표현이 어느정도는 보장이 된다는 것이죠. 요즘은 사람들이 고성능의 카메라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동영상이나 사진들도 충분히 3D로 즐길 수 있습니다.

LG 3D 플래트론 모니터 체험단을 진행 하면서 작년에 예준이 돌잔치 동영상과 이제 2둘이 지난 예준이의 성장과정을 찍어 놓은 사진들을 쭈~ 욱 한번 훑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냥 평면의 모니터에서 보는것도 물론 감동이 몰려오기는 하지만 3D 모니터로 감상하니까 왠지 더 뭉클해 지더라구요. 그리고 더욱 생생한 그때의 느낌이 살아 나는것 같고 말이죠. 헤리포터를 영화로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진이 살아서 움직이는 액자가 나오는데 그런 비슷한 경험을 하게 되는 셈 이지 않을까요?^^;

어떤 영화도 3D로 감상하게 만들어 주는 3D 모니터
앞서도 말씀 드렸지만 LG 플래트론 3D 모니터는 2D를 3D로 변환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D 영화를 플레이하는것이 더 완벽한 3D를 즐길 수 있겠지만 2D로 제작된 영상물들도 3D로 변환해서 시청이 가능 합니다.

멀리 떨어져서 보는 3D TV와는 달리 책상 앞에 앉아서 가깝게 보는 3D 모니터의 화면은 23인치 정도면 3D를 어색하지 않게 느끼기에 충분합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거리는 떨어져야 합니다.) 또 모니터의 위치 정도에 따라 3D의 깊이를 임의대로 조절 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뷰 포인트로 3D를 감상 할 수 있습니다. 예전의 명작들을 더욱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것이죠.

스마트폰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들어주는 3D모니터
HDMI를 지원하는 기기만 있다면 어떤 기기든 연결해서 디스플레이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뿐만 아니라 사무실이나 전시장 혹은 각종 모임에서도 활용이 가능하죠.

요즘 사람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예로 들어 볼까요?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HDMI를 지원하거나 HDMI를 지원하는 주변 악세서리를 판매 합니다. HDMI단자를 이용해서 LG 플래트론 3D 모니터와 연결하면 다양한 활용이 가능 하죠.

스마트폰에는 게임도 많이 있기 때문에 굳이 콘솔게임기를 사지 않아도 간단히 콘솔게임기로 변신 할 수도 있습니다. 3D로 하는 앵그리버드~ 왠지 두근대지 않나요? 스마트폰에서는 왠지 화면이 작았던 레이싱게임이나 RPG게임들도 훨씬 생생하게 즐길 수 있고 요즘은 스마트폰 게임들도 고 퀄리티로 나오니까 생생한 화면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일반 스마트폰으로는 게임을 3D로 즐길 수는 없고 HDMI로 연결해서 큰 화면으로 플레이만 가능 합니다. 앞으로 나올 3D스마트폰들은 3D로 플레이가 가능하겠죠.

스마트폰은 게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컨텐츠를 생산해 내는 PC같은 역활도 하고 사진이나 동영상을 만들어 내고 저장 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컨텐츠 스토리지라고 생각하고 사용해도 되겠내요. LG에서 옵티머스 3D로 3D 스마트폰이 나오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스마트폰에서 3D컨텐츠를 플레이 할 수는 없는데 3D 파일이 스마트폰에 있다면 옵션 지정을 통해서 3D모니터로 감상이 가능 합니다. 옵티머스 3D 같은 3D스마트폰들은 더 활용성이 높겠죠?

프리젠테이션 왕으로 만들어 줄 3D 프리젠테이션

요즘은 3D로 프리젠테이션 하는곳을 종종 가게 됩니다. 아직 많은곳에서 보편적으로 하는것은 아니지만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의 행사에서도 3D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3D로 하는 프리젠테이션은 일단 시각적으로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단순한 2D 보다 더 주목도가 높아지겠죠?

하지만 3D 프리젠테이션은 3D프로젝터도 필요하고  3D 프리젠테이션을 만들수 있는 툴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는 쉽지 않은것이 사실 입니다. 하지만 3D 모니터만을 가지고도 프레젠테이션을 진행 할 수있으니 기업에서도 충분히 활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내요.

앞서 살펴본 몇가지의 예 외에도 3D 모니터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더욱 다양 합니다. 체험을 진행 중인 LG 플래트론 모니터의 경우는 편광(FPR)방식의 안경을 사용하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하고 있어도 눈의 피로가 적고 안경도 무척 가볍기 때문에 더욱 쾌적한 3D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LG 플래트론 모니터가 IPS패널 대신 TN패널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기존 LCD에 들어가는 TN패널보다 훨씬 밝고 성능의 개선이 많이 이루어져서 밝기나 선명도가 TN패널이라서 우려 했던것 처럼 나쁘지 않고 오히려 IPS만큼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거기에 LED 이다보니 밝지만 전력소비도 적고 시야각도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LG에서 전략적으로 가격을 매우 낮게 가져가고 있기 때문에 가격적인 경쟁력도 있고 말이죠.
D2342모델의 경우 가격이 20만원대 후반의 최저가가 형성되어 있으니 일반적은 LED 모니터와 거의 가격의 차이도 나지 않습니다.
LG 플래트론 3D 모니터의 체험단을 진행 하면서 크게 우려 했던 몇가지가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는것을 알게 되었고 가격도 매우 저렴한것이 경쟁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 모니터도 수명이 다 되어 가는데 다음 모니터는 LG 3D 플래트론으로 하고 싶내요. 일단 가격이 착하면서 3D까지 수용해 주니까요.ㅋㅋ
3D모니터가 관심있지만 가격 때문에 망설이신 분들 ~ 이제 망설이지 마세요~~^^

이 포스트는 LG 플래트론 3D 모니터 체험단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