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T기기

LG 플래트론 3D 모니터 (D2342P)로 3D 모니터 대중화의 길 열리나? 2D도 3D로 즐기는 LG 3D모니터

반응형

기존에 3D가 없었던것은 아니지만 제임스 카메론의 아바타가 3D로 큰 성공을 거둔후 3D산업은 급속도로 발전과 보급화의 길에 들어서는 느낌이 듭니다. 국내 기업들도 앞다투어 3D관련 신제품들을 쏟아 내어 이제 거실에서 편안히 3D를 즐기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 이제 PC에도 3D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국내 제조사들도 앞 다투어 3D모니터를 출시하기에 이르럿고 LG에서도 TV에서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고 있는 시네마 3D를 모티터로 옮겨와 하나의 안경으로 거실에서의 티비 감상은 물론 PC에서의 3D감상까지 두루두루 즐길수 있도록 시도 하고 있습니다.

D2342의 모델명을 가지고 있는 시네마 3D모니터 넥스트 제네레이션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내요. 제가 가진 모델은 23인치(58cm)의 모델 입니다. 왠만한 LED 티비와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는 녀석이죠. LED방식이라 절전형 모델이고 16:9의 FULL HD를 지원하는 고급 모델 입니다.

이녀석이 D2342의 모델명을 가진 시네마 3D 모니터 입니다. 블랙의 컬러에 미끈함을 가지고 있는 모니터 입니다. 굉장히 심플한 디자인이요. 군더더기는 전혀 없습니다. 사실 이 디자인에 관해서는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고 있는 상황이긴 한데 저는 심플한 디자인이 마음에 들더군요. 괜히 디자인이 들어가는게 더 이상해 보일것 같거든요. 컬러만 블랙이 아닌 화이트 라면 더 좋을것 같은데 화이트 프레임은 3D를 즐길때 방해가 될터이니 아마 고가의 라인업이 아닌 이녀석 에게는 이게 최선이었을것으로 생각 됩니다.

고가의 라인업 이었다면 좀 더 얇은 프레임으로 고급 프레임을 가져 갔겠죠. 그렇다고 프레임이 굉장히 두껍다거나 싸구려 모니터 같은 느낌은 절대 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존의 모니터에 비해 더 고급스럽다고나 할까요? D2342의 인터넷 최저가를 찾아보면 32만원 정도 합니다. 3D 모니터라고 하기에는 믿기 힘든 가격이죠. 같은 크기의 LED모니터를 찾아 보아도 몇 만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일단 가격 경쟁력은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하겠죠?

심플한 프레임 덕분에 집안 어디에 세워 놓아도 크게 어색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TV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아이와 함께 거실에서 노트북을 연결해서 영화를 봐도 좋고 작업용 모니터로 사용해도 크게 어색하지 안습니다.

저희집에 있는 LG 3D TV와 비교컷. 시네마 3D 이전 모델이라 이녀석은 셔터 글라스 방식의 모델 입니다. LG에서 급 FPR(편광)방식으로 3D의 방향을 바꾸면서 이젠 잊혀져 버린 비운의 녀석 이지만... 그래도 화질만은 짱짱하고 전면이 글라스로 되어 있어서 3살짜리 우리 예준이가 아무리 때려도 화면에 손상이 가지 않는다며.. 애써 위로 하고 있습니다... ㅎㅎ
제가 가진 3D TV는 49인치,  D2342는 23인치로 거의 2배의 차이가 납니다. 3D는 될수 있으면 큰 화면에서 즐겨야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고 베젤이 얇을 수록 더욱 실제와 같은 느낌을 받을수 있으니 3D 제품군을 선택 할 때는 이런점도 고려 하셔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물론 눈의 피로를 가장 적게 받고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것이 가장 좋은것 이겠지요.

사진을 찍으면서 생각해 보니 .. 집에 LG 제품이 많내요.. 에어컨도 휘센이고..냉장고도.. 절대 LG에서 받지 않았습니다.. 생각해보면 저에게 LG에서 준 제품들은 스마트폰 이외에는 그닥 받은게 없는듯. 제가 더블로거 활동을 한다고 LG에서 굉장히 많이 받는 줄 아시는 분들이 있던데... 그것은 정말 크나큰 오해 입니다! 오해! ㅋㅋ
저희 집에 있는 LG의 모니터와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기존 LCD모니터와 는 반사광 부터 차이가 나죠? 기존의 모니터보다는 약간 낮은 받침대를 가지고 있던데, 높낮이 조절 능력은 가지고 있지 않고, 앞 뒤로 기울기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LED와 LCD의 차이 인지 같은 TN패널을 쓰는데 블랙 색상의 표현 능력이라던지 선명도는 월등 하내요. 그리고 LED 이니 저 전력인것은 말할것도 없겠죠?

에너지 스타의 인증을 받은 LG 3D모니터. 적은 탄소배출량으로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ECO 시스템에 일조 하고 있고 저전력인데도 발고 깨끗한 화질을 약속해 줍니다. 기존 LCD모니터 보다는 2배 정도 더 넓은 해상도를 지원 하구요.

D2342은 2개의 안경을 제공 합니다. 셔터글라스 방식보다는 안경이 싸니까 한10개쯤 지원 해주어도 그리 비싸지 않을듯...ㅎ
일단 전기회로가 없어서 무겁지 않고 TV화면과 셔터 안경이 같은 주파수로 깜빡이는 셔터 글라스 방식처럼 깜빡임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눈이나 신체에 무리가 거의 없습니다.

안경 사용자를 위해 안경에 거치하는 3D안경도 있습니다. 전 안경에 거치하는 3D 안경을 몇개 가지고 있는데 영화관 갈때 정말 좋습니다. 영화관에서는 이런 거치식 안경을 따로 지원해 주지는 않으니까요.  전용 파우치를 함께 제공해 주기 때문에 보관이나 휴대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LG 시네마 3D모니터만 있으면 2D화면도 3D로 즐길 수 있습니다. 기존 LG 시네마 3D TV에 적용된 기술인데
D2342에도 적용되어 2D 영상이나 게임 그리고 사진을 3D로 즐길 수 있습니다.

아직 예준이는 어리기 때문에 3D는 좀 무리 일것 같아서 예준이가 좋아하는 호비 DVD를 플레이 해 주어 보았습니다. TV로 보여 줄때 와는 또 다르게 집중을 잘 하더라구요. 원래 호비 DVD가 화질이 그리 좋지 않은데 D2342에서 플레이 해 보니까 그리 나쁘지 않게 감상을 할 수 있더라구요. SD화질인데도 약간 DVD스럽게 플레이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HDMI를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선명하게 즐길 수 있는데요. 처음 D2342를 제 노트북과 연결해서 사용하기 시작 할때 기존 LCD모니터를 쓰던 제 눈이 밝아지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ㅎㅎ
모니터를 이렇게 선명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 왜 이렇게 사용했을까.. 하는 생각도 들구요. HDMI가 지원 되지 않는다면 모르지만 HDMI가 지원되는 기기들을 가지고 계신다면 꼭 HDMI를 연결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3D를 즐기기 위해서는 선명한 화질도 중요하기 때문에 HDMI로 연결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입력단자는 D-SUB과 DIV단자를 함께 지원 합니다
.
3D를 즐기기 위해서는 TriDef 3D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2D를 3D로 감상 할 수도 있고 2D게임을 3D로 즐길수도 있습니다. 물론 3D 타이틀을 즐기기 위해서도 필요하구요.

TriDef 3D를 실행하면 자신이 플레이할 컨텐츠를 선택해서 플레이 하게 됩니다. 3D로 제작된 타이틀을 보거나 2D로 자신이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 다운로드 받은 컨텐츠 그리고 2D게임도 3D로 편안히 즐길 수 있습니다.

TriDef 3D를 사용하면 기존의 3D 타이틀이나 3D용으로 제작된 게임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설정은 매우 간단히 한두번의 클릭이면 가능하고 AUTO설정 기능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3D를 감지 합니다. 자동 감지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그때 3D 합침 방향을 수동으로 설정해 주면 되지만 거의 수동으로 조절 하는 일은 없을듯해 보이내요.

2D로 된 영상이나 사진을 플레이하면  3D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3D 플레이는 ON/OFF가 가능하고 자신에 맞게 3D뎁스를 조절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신체적 특징이나 플레이 되는 2D 컨텐츠의 특성에 따라서 3D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사실 3D분야가 크게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 되는 것중에 하나는 게임 분야 입니다. 사실 영화 같은 영상 컨텐츠는 실사의 이미지를 3D로 만들기에는 많은 비용과 노력 그리고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교적 3D표현이 쉬운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쪽이 전더 경쟁력이 있고 현시점에서는 발전 속도가 더 빠를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3D로 한번 게임을 해보면 모두들 입을 다물지 못하더라구요. 2D로 만들어진 게임도 3D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컨텐츠의 제약이 그리 크지 않고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예준이의 돌잔치때 만든 동영상을 플레이해 보았는데 그냥 2D로 볼 때와는 또 다른 감동이 있내요. 아이들 돌잔치가 결혼식장 같은데는 성장동영상 같은것을 보여 주는데 LG의 3D프로젝터를 이용해서 3로 보여 주어도 상당히 재미난 이벤트가 될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대여 사업 한번 해 볼까요?ㅎㅎ

3D로 만든 컨텐츠가 물론 3D 표현이 잘 되겠지만 2D로 촬영했던 사진이나 동영상들도 3D표현이 잘 되기 때문에 기존의 파일들을 가지고도 상당히 재미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타크래프트2 처럼 3로만 들어진 게임을 한번 하면 헤어나오지를 못합니다. 온라인 RPG게임들도 3D로 해 보면 일반 모니터로 하는것과는 굉장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근처에 LG 베스트 샵이나 가까운 대리점 같은곳에서 꼭 한번 체험해 보셨으면 좋겠내요. 아마 코엑스에 3D체험관이 운영중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점이 많은 D2342 이기는 하지만 아쉬운 점도 분명 있습니다. IPS가 대세인 이때에 TN패널이 적용이 되어 있는것이 가장 큰 아쉬움이 되겠내요. 아마 가격 경쟁력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었겠죠. 하지만 위에 사진으로 비교해 드린것 처럼 TN패널 임에도 상당히 우수한 표현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HDMI로 연결하면 더욱 선명한 화면을 만날 수 있고 색프로파일만 잘 설정해 준다면 고가의 모니터 못지 않은 괜찮은 색표현능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일반 23인치 LED모니터와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3D를 손쉽게 접할 수 있어서 굉장히 만족스런 녀석입니다. FPR방식이 화질을 깍아 먹는다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던데 한번 직접 보면 그런 걱정은 싹~ 날려 버릴 수 있을 겁니다.
IPS 패널로 바뀌고 좀더 고가의 라인업으로 다시 한번 새 모델이 나와 줄것도 같지만 그러면 가격이 화~악 올라 갈테니 그건 좀 무리가 될것 같고 D2342P정도의 라인업 이라면 3D모니터도 한번 노려볼만 합니다.
LG 제품이나 AS는 확실하게 받을 수 있을 것이고 새로운 기술들이 많이 적용이 되다보니 문제가 생기면 바로 바도 대처 받을 수 있으니까요. 이번 D2342P를 시작으로 LG가 3D모니터 보급화에 나섰다는것이 주목 할만한 일 이겠내요. 2D의 삶을 3D로 바꾸어줄 D2342P FULL HD LED 3D 모니터! 한번 구경해 보세요~

이 포스트는 LG전자 플래트론3D 모니터의 체험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