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클라우드 환경에 만드는 나만의 비밀 저장공간 ucloud 사용해 보니

반응형

KT에서 운영중인 클라우드 서비스 ucloud 알고 계시나요?
SHOW나 QOOK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무료로 20G를 사용이 가능하고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1개월 동안 20G를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현재 클라우드 스토리지(저장공간)를 제공하는곳이 KT의 ucloud 말고도 몇곳이 있긴 하지만 사실 개인적인 보안문제도 있고 N드라이브 같은 경우는 테라급의 저장공간을 제공하지만 기간 제한이 있어서 실제로 오래도록 보관 하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ucloud로 할수 있는것  
ucloud는 요즘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늘어 감에 따라 최근 각광 받기 시작한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Needs에서 출발한 서비스 입니다.
클라우드라는 용어가 이제는 낯설지는 않지만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최근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자신의 스마트폰은 단순히 단말기로 쓰고 데이터는 다른 서버에 저장해서 네트웍으로 연결해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클라우딩 환경이라고 생각 하시면 쉽겠습니다.
스마트폰에 용량이 정해져 있으니 데이터를 무한정 저장 할 수 없지만 WIFI나 3G환경에서 네트웍 연결은 가능하니 이런 장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생각해 낸것이 클라우딩 환경에서의 개인의 저장공간을 갖을수 있도록 하는것 이죠. 클라우딩 이라는 개념이 갑자기 생겨난것은 아닙니다. 이전부터도 이런 시도를 얼리어덥터를 중심으로 있어 왔지만 기술이 좋지도 않았고 장비도 고가여서 사용하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죠.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격히 늘면서 간단하게는 업무용 문서 파일을 저장해 두고 언제 어디서든 불러내어 볼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분들이 급격히 늘면서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죠.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를 이용하면 되지 않느냐고 반문 할 수도 있겠습니다. 요즘 가격이 많이 내리긴 했죠.
사실 대용량을 사용하려면 외장하드를 이용하는것이 더 좋을수도 있지만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유실할 위험도 있고,외장하드나 USB 자체를 잃어 버리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불안하긴 합니다. 대용량 데이터의 경우는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외장하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외장하드나 USB자체를 끼우고 데이터를 옮기고 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귀찮은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김군을 포함해서 말이죠..ㅎㅎ
 
uclud에서 지원하는 파일
uclud에서는 문서 파일 뿐만 아니라 사진이나 음악파일 그리고 동영상 파일까지 폭 넓은 포멧을 지원하며 멀티 뷰어로써의 기능도 확실하게 수행해 줍니다. 물론 스마트폰에 Ucloud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말이죠.


금융기관 못지 않은 uclud의 데이터 보안 솔류션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대두 되기 시작하고 좀더 발전을 요구 하는 분야가 개인 데이터에 대한 보안 문제 입니다.
uclud는 금융기관 못지 않은 강력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신뢰가 가더군요. 저장된 데이터는 여러 위치에 나누어져 백업되어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하고 백업된 데이터는 가장 신뢰 할수 있는 수준의 고급 암호화 표준 AES를 사용하여 저장 합니다.
AES는 은행이나 금융기관 및 정부에서도 널리 사용할 만큼 강력한 보안 기능을 가진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시에도 SSL암호화 시스템을 사용하고 파일을 다운로드 할때도 모든 파일을 암호화 해서 전송하는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 보다 강력한 데이터 보완을 해 줍니다. KT에서 조차 무슨 데이터가 저장 되었는지 알수 없습니다.
다만 .. SHOW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QOOK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만 20기가를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다는것이 아쉽지만 말이죠.

자동 백업에 자동 동기화되는 ucloud가 궁금하다  
uclud는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 되는 여러대의 컴퓨터의 파일을 하나의 PC에서처럼 관리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ucloud는 백업 폴더, 매직폴더, 클라우드 폴더 의3가지 폴더를 사용하게 됩니다. 처음 사용할 때는 약간 헷갈릴수도 있으니 김군과 함께 알아 보도록 합시다.

자동으로 버전 관리해 주는 백업 폴더
ucloud는 사용자가 파일을 변경 또는 삭제 하더라도 버전별로 관리되는 백업폴더를 설정해 줄수 있기 때문에 변경 시점별로 만들어지는 백업 폴더를 통해서 되돌리고 싶은 시간대의 버전으로 쉽게 백업 및 리스토어가 가능 합니다. 백업된 파일은 ucloud 홈페이지의 파일 매니저>매직폴더 에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동기화 되는 매직 폴더

새롭게 추가되는 파일이 있을경우에는 uclud가 자동으로 감지하여 모든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실시간으로 변경하여 언제나 최신의 파일을 이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각각의 컴퓨터에서 저장된 파일의 버전이 달라서 헷갈리는 일은 이제 더이상 없어 질수도 있겠내요.
저는 책을 쓰면서 버전을 수십개를 만들어 내는데 노트북과 PC에서 사용하는 파일의 버전이 달라서 낭패를 본적이 몇번 있거든요.. ucloud에 동기화를 시키지 않은 덕분에 다시 원고를 작성하느라.. 몇일을 고생한 기억이 있습니다.. ㅡㅡ
클라이언트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자동으로 내 문서에 매직 폴더가 생성이 되고, 매직 폴더에 저장된 파일은 수정이 되면 다른 PC에서도 함께 변경이 됩니다. 다른 PC에 있는 파일을 복사해 넣으면 다른 PC에서도 똑같이 매직 폴더에 복사가 됩니다. 물론 uclou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2대의 PC에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PC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 이어야 합니다.
저장 용량은 자신의 PC의 하드 용량에 따라 달라 지겠죠?

웹하드로 사용 할 수 있는 클라우드 폴더

KT에서 제공하는 20기가의 용량을 실질적으로 반영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자신의 PC에 설치된 ucloud매니저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히 드레그앤 드롭만으로 ucloud서버에 업로드가 됩니다.
따로 웹페이지에 접속할 필요도 없고 탐색기를 사용하듯 매니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니 편리하겠죠?^^

모바일 환경에서의 ucloud 사용  
아이폰 어플리케이션만 있던 ucloud서비스가 안드로이드 까지 확대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아이폰 사용자들이 많기는 합니다. 아이폰 유저들이라면 무료로 20기가를 이용 할 수 있으니까요.
Show서비스 사용자들도 아이폰을 이용하지 않아도 사용 할 수 있지만 접속하고 사용하는것이 여전히 스마트폰에 비해서는 어렵습니다.
14일 서비스 개편과 동시에 어플리케이션의 업그레이드가 있을 예정 이었던것 같은데 아직 업그레이드는 되지 않고 있내요.

음악 파일은 스트리밍을 통해 바로 재생이 가능 합니다.
따로 저장해 두지 않아도 되니 너무 좋죠? 요즘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쓰는 사람들도 많아지는 추세인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MP3를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스트리밍 만으로 얼마든지 들을수 있습니다. 3G환경에서 테스트 해 보았지만 전혀 끊김없이 들을수가 있내요.

ucloud에 저장된 이미지는 바로 선택해서 볼수 있고 저해상도와 고해상도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의 휴대폰에 저장된 사진을 바로 업로드 할 수가 있는데 저장된 사진은 모바일 포토 폴더에 저장이 되게 됩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간단하게 저장된 파일을 확인 할 수있어서 너무 편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멀티 뷰어를 겸하고있기 때문에 오피스 파일은 물론 PDF파일도 확인이 가능하고, 이미파일도 바로 확인 할 수 있고 이제 곧 스트리밍이 가능해지면 동영상 파일도 간편하게 즐길수 있습니다.


2010년 10월 14일 ucloud 개편  
ucloud 서비스가 시작된지 벌써 좀 되었는데 이달 14일에 ucloud 서비스가 한차례 개편이 이루어 지면서 기능 개선이 좀 있었습니다. 개선되고 변경된 것을 알아보면
  • 모바일로 영상 스트리밍 가능 : 저장만 가능하던 영상을 이젠 스트리밍을 통해 다운 없이 감상이 가능 해 집니다. 또 자동 변환 기능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모바일로 재생 할 수 있습니다.(14일 개편때는 적용이 되지 않고 시간이 조금더 걸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 백업폴더 백중 중지기능 추가 : 백업폴더가 자동으로 백업 할때 원치 않는다면 백업중 이라도 중지 할수 있도록 프로세스가 개선 되었습니다.
  • 파일 매니저에서 파일 클릭시 상세보기 기능 추가 : 파일매니저에서 파일을 선택하면 선택된 파일의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변경 되었습니다.
  • 파일 전송상태 창 추가 및 업로드 취소 기능 추가 : 이전에는 전송상태를 확인하는것이 미흡했는데 이 부분이 개선 되었내요. 또 업로드시 취소 하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 문서, 사진, 음악, 영상의 라이브러리 메뉴 추가 : 모바일 기기의 라이브러리 처럼 멀티미어 파일을 자동으로 분류해 주는 라이브러리 메뉴가 추가 되었습니다.
  • 모바일 기기 추가 : 아이폰만 가능하던 ucloud 서비스가 안드로이드 까지 확대 되었습니다.
  • ucloud 모바일 UI, UX 변경

처음 서비스가 시작 될때 지속적으로 제기 되었던 업로드와 스트리밍 문제가 개선 되었내요. 안드로이드 까지서비스가 확대 되면서 이전에는 SHOW사용자 중에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유저들만 사용 할 수 있었는데  SHOW이용자 라면 요금제에 상관없이 무료로 20기가를 사용 할 수 있게 변경 되었습니다.

ucloud 서비스 개편  
ucloud 서비스가 지난 14일을 기점으로 개편이 되었습니다.
좀더 심플해진 UI와 사용자 사용환경에 관한 개선이 이루어 지고 디자인도 많이 바뀌었내요.
이전 사이트는 사용법을 보는것이 좀 복잡하기도 했는데 사용법 설명을 찾아 가는 부분도 직관적으로 바뀌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는것도 쉽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기존에 영화에서 보던 많은것들이 현실화 되는것이 점점 가시화 되고 스마트폰의 발전과 함께 더욱더 가속도를 붙이는것 같아서 내심 하루하루가 기대가 됩니다.
클라우딩 환경에서의 데이터 이용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개인데이터에 대한 보안 문제가 대두 되곤 하는데 강력한 보안 환경을 가진 ucloud라면 믿고 사용해도 좋을것 같내요. 아직까지 KT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만 무료로 20기가를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만..ㅎㅎ
초기에 보였던 여러가지 문제점들도 조금씩 개선이 되고 있으니 좀더 지나면 더욱더 편리하고 강력한 클라우딩 서비스로써의 모습을 보여 줄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아쉬운것은 UX자체가 아직은 좀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요. 기능이 많아서 그런것 같은데 조금더 정리가 필요합니다. 파워 유저들만 사용하는 서비스는 분명 아닐테니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하는 서비스가 되려면 좀더 심플해져야 할것 같거든요. 이제 더이상 데이터를 옮기기 위해 케이블을 찾아야 하는 모습은 찾아 보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나오고 있으니까요.
KT서비스 사용자라면 절대 놓치지말고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