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불필요한 카카오톡 데이터를 정리해서 저장공간 확보하는 방법

반응형

카카오톡 파일 정리해서 저장공간 확보하자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앱의 데이터들이 남게 됩니다. 이 데이터들은 꼭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필요 없이 남겨져서 저장공간을 잡아먹기도 합니다. 특히나 용량이 적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매번 저장공간 부족에 시달려야 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 실행화면

꼭 카카오톡만 그런 것은 아니지만 카카오톡이 국민 메신저로 사랑받으며 개인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업무에도 활용하다 보니 사진이나 영상 등 다양한 파일을 주고받으면서 저장 공간 낭비가 심한 편입니다. 

 

 

 

카카오톡 앱 용량

제 카카오톡만 봐도 앱 사용량이 18GB나 됩니다. 글 작성하면서 조금 정리했더니 반으로 줄긴 했네요. 보낸 사람뿐만 아니라 받는 사람도 스마트폰에 저장되어야 하니 저장공간을 많이 잡아먹는 편이죠. 간단하게 파일정리를 해 주면 꽤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파일정리는 터치 몇 번이면 할 수 있어서 상당히 간편하니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대화방의 데이터를 한 번에 관리하는 방법과 각 대화방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개인적으론 각 대화방별로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카카오톡 전체 대화방 파일 관리

 

카카오톡 하단에 있는 점 3개가 있는 메뉴를 선택하면 메뉴 더 보기 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여기서 중간쯤에 있는 톡서랍을 선택하고 들어 갑니다. 톡서랍은 카카오톡의 채팅이나 파일 등을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인데 여기서 파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톡서랍 설정

톡서랍 메뉴에 진입하면 메모와 사진&동영상, 파일, 링크 등의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사진과 동영상이 대부분의 용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여기만 정리해 줘도 용량을 확 줄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톡서랍 화면

사진/동영상 메뉴로 진입하면 내가 속해 있는 톡방의 모든 파일들이 전부 표시됩니다. 여기서 원하는 파일을 꾹 길게 누르면 선택할 수 있고 선택 후 하단에 있는 쓰레기통 아이콘을 누르면 삭제됩니다.

 

주의할 점은 여기는 내가 다운로드한 파일이 아닌 대화방에 전송된 대화의 파일들인데요. 확인한 대화들의 캐시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삭제된 이미지나 파일들은 대화 자체가 삭제되니 필요한 파일들은 다운로드하여 두는 게 좋습니다. 쓰레기통 아이콘 옆에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는 버튼이 있으니 쉽게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각 대화방 별 파일 삭제(추천)

 

물론 각 대화방별로 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데요. 여기는 대화 자체는 삭제되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이런 식으로 파일 관리를 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대화방 파일 관리

우선 데이터 정리를 원하는 대화방에 진입한 뒤에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 더 보기 버튼을 선택하면 현제 대화방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사진, 동영상이나 파일 등 정리를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대화방 파일 캐시 전체 삭제

상세 화면에서 삭제를 원하는 파일을 꾹 누르면 선택이 되는데 물론 여러 파일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한 번에 모두 정리하고 싶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관리 버튼을 누르고 모두 삭제를 선택하면 전체 파일이 삭제됩니다.

 

 

 

스마트폰 활용

여기서는 주고받은 파일의 캐시만 삭제되는 것이라 대화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시 대화 목록 중에서 기한이 지나지 않은 파일은 다운을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대화가 남아 있는 편이 좋겠죠?

 

대화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대화 목록을 불러들이면 다시 캐시가 쌓이게 되니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대화방이라면 주기적으로 파일 정리를 해 주는 게 좋습니다.


카카톡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같은 SNS들도 캐시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용량이 꽤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스마트폰의 앱 관리에서 해당앱의 캐시 데이터를 지워주면 됩니다. 캐시 데이터가 쌓이면 스마트폰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정리해서 사용해 보세요.

 

>> 카카오톡 바로가기 <<

반응형